21일, 제3차 상임위원회서 市 '물정책국' 대책과 대응계획 따져 물을 것

‣ 동천 범람 피해 소송 건수만 33건, 市에 청구된 구상권 금액만 29여억원
‣ 지난 1년간, 고작 '장기대책 위주의 용역'뿐...그마저도 아직 '추진 준비'에만  몰두
‣ "다른 하천공사 건도 많다" 작년청럼 폭우시 "올해도 침수가 발생한다"는 건설본부 의 안이한 답변

​부산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김진홍 의원(동구1, 국민의힘)​
​부산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김진홍 의원(동구1, 국민의힘)​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김진홍 의원(동구1, 국민의힘)이 지난해 7월 발생했던 동천 범람사고에 대한 부산시의 재발방지대책을 점검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지난 17일 제297회 정례회 도시환경위원회 회의에서 건설본부를 상대로 그간의 추진경과를 질의하며, 부산시의 미흡한 대책 마련을 질타했다.

김 의원은 "동천 범람사고 원인 규명 결과, 부산시가 가물막이를 제때 해체하지 않은 점, 설치된 배수펌프 2대 중 하나는 고장이 났었고, 나머지 하나는 잠시 작동하다가 멈춰버린 점, 펌프장 설치 위치가 애초에 적절하지 않았던 점, 펌프장 유입구의 크기가 작았던 점 등이 복합적으로 결합된 인재(人災) 였다"고 지적했다.

기상이변에 가까운 폭우였음을 들며, 책임분산을 시도하고 있는 부산시를 정면으로 꼬집은 발언이다.

또 "부산시가 지난 1년간 무엇을 해왔는지를 들어보면, 혈세 1억7000만원을 들여 용역을 한 것밖에 없다. 하지만 그 용역 결과조차도 장기대책 위주로 채워져 있으며, 그마저도 당장 추진되고 있지 않고, 준비 중인 단계라는 부산시의 무책임한 답변을 받았다"며 "부산시는 장기계획 용역만을 추진하며, 1년을 허비한 것인가? 당장 코앞으로 다가온 폭우철에 불안해하고 있는 주민들이 보이지 않는가?"라고 날을 세웠다.

김 의원은 "동천 범람 피해로 인한 소송 건수만 해도 33건이며, 부산시에 구상권이 청구된 금액만 해도 29여억원에 이른다"며 "이토록 피해 규모가 컸음에도, 동천 범람 구간 외에도 건설본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하천공사 구간이 많다는 변명만 해대고, 작년과 같은 폭우량이 발생한다면, 올해도 침수는 발생하게 된다고 안이한 답변을 하는 건설본부는 과연 범람사고 재발을 막을 의지가 있기는 한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오는 21일 상임위원회 회의에서도 '물정책국'을 상대로 관련 질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물정책국은 정책수립을 총괄하고, 용역을 발주하는 등 방지대책 마련 주무 부서로서, 구체적인 대책과 대응계획을 내놓지 못할 경우, 지난 1년간 부산시가 재난대응에 손 놓고 있었다는 것이 드러나며, 파장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김 의원은 지난해 7월 동천범람이 발생했을 때부터, 당시 동천 해수도수 사업의 공정률이 93%이었음을 근거로 들며, 부산시가 사전에 가물막이를 해체했어야 했으나, 부산시가 이를 방치해 범람에 이르게 됐다고 주장해왔다.

또 구체적인 재발방지대책과 피해주민들에 대한 보상방안을 마련할 것을 부산시에 지속적으로 촉구해오고 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obkim5153@gukjenews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