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이전 적지라는 입지 특성·추진과정·도시기본계획 등 종합적으로 고려

부산외대 우암동 캠퍼스 이전지 공영개발방식 재확인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시가 부산외국어대학교(이하 '부산외대') 우암동 캠퍼스 부지에 대해 공영개발 의지를 유지하고, 이를 위한 다각적인 실행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최근 제3차 입찰공고를 통해 민간 업체 한 곳이 해당 부지를 낙찰받으면서 공영개발이 좌초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시가 부산외대 우암동 부지에 대한 공영개발 기조를 다시 한번 확인한 것이다.

부산시는 대규모 이전 적지라는 외대 부지의 입지 특성과 그간의 추진과정, 도시기본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부지의 공공성을 강조하고, 공영개발 기조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공영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검토하고, 차질없이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외대부지 건축물 현황 : 준공 후 30년 이상 건물(10~16번, 7개 동)                                : 준공 20년 미만(1~4번, 4개 동)
외대부지 건축물 현황 : 준공 후 30년 이상 건물(10~16번, 7개 동) : 준공 20년 미만(1~4번, 4개 동)

김종경 부산시 도시계획실장은 "부산외대 이전 적지 공영개발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실행방안 검토 및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 사업 시행의 불안 요소를 없애고, 지역과 부산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암동 외대 부지는 지난 2014년, 부산외대가 우암동에서 남산동으로 이전한 후 방치되면서 2019년 11월, 학교법인 성지학원 측이 부산시에 매수할 것을 요청한 부지이다.

부산시는 그해 12월,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주변 지역 활성화와 청년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공영개발방식으로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데에 합의했다.

이어 ▲공공시설 설치 ▲미래세대 인재 유입을 위한 청년주거 행복주택과 미래산업창출센터 설치 ▲철탑 마을 원주민 재정착을 지원하는 순환형 임대주택 건설 등을 골자로 하는 개발 구상안을 마련한 바 있다.

이후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LH와 성지학원이 부지 매각에 대해 4차례의 구체적인 실무협의를 가졌고, 지난해 말부터 올해 1월까지 2차례 입찰이 유찰되고, 제3차 입찰공고를 시행해 민간 업체 1곳에 낙찰됐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obkim5153@gukjenews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