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층·학생은 60~70%가 몰라…인지도 낮아
특별자치도 위상 확립, 경제발전 기여 자치역량 수준 등 체감도도 낮아

(제주=국제뉴스) 문서현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한 지 15년이 지났지만 제주도민들은 특별자치도의 의미나 배경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젊은층과 학생들은 60~70% 이상이 제주특별자치도에 대해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제주도는 특별자치도 15년 성과 및 향후 추진방향 등을 알아보기 위해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해 지난 5월 13일부터 18일까지 도민 1,0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15주년 도민인식조사’ 결과를 15일 공개했다.

우선 2006년 7월부터 제주도의 명칭이 제주특별자치도로 바뀌게 된 배경과 의미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느냐는 물음(제주특별자치도에 대한 인지도)에 대해 ‘인지’ 59.7%, ‘비인지’ 40.3%로 나왔다.

특히, 18~29세 젊은 층과 학생층의 경우 제주특별자치도에 대한 인지도가 각각 36.6%, 27.6%에 불과해 다른 나이대보다 비교적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제주특별차지도에 대한 도민들의 체감도 역시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특별자치도가 국제자유도시 위상을 제대로 확립해 나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도민 절반 이상인 51.4%가 ‘그렇지 못하다’고 답변했고, ‘그런 편’이라는 긍정적 평가는 이보다 낮은 40.3%로 집계됐다.

또 제주특별자치도 출범이 제주 지역사회의 경제발전에 어느 정도 기여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기여했다’ 50.7%, ‘기여하지 못했다’ 40.1%, ‘잘 모르겠다’ 9.2%로 조사됐다.

도민 복리증진 기여도 역시 도민들의 긍·부정 답변이 오차범위 내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민 복리증진 기여도에 대해서는 ‘기여했다’ 46.4%, ‘기여하지 못했다’ 44.9%, ‘잘 모르겠다’ 8.7%로 집계됐다.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후 15년간 제주 지역사회의 자치역량 수준 역시 낮다(50.1%)’로  ‘높다(36.6%)’와는 큰 차이를 보였다.

이 밖에 특별자치도 출범으로 가장 큰 성과를 거둔 분야는 ‘관광산업 육성’을 가장 많이 손꼽은 반면, 특별자치도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분야로는 ‘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친환경적 도시의 조성’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김승철 도 소통혁신정책관은 “이번 도민인식조사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15주년을 맞아 특별자치도에 대한 도민들의 생각을 살펴보고 향후 특별자치도의 제도적 완성을 위한 과제 등을 점검하기 위해 실시했다”며 “전 부서에 조사 내용을 공유해 특별자치도 정책 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start-to@hanmail.net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