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탈핵, 성명서 통해 의문제기 "터빈우회계통·대기방출 밸브 미작동"
→최후 안전수단 '주증기안전방출밸브' 열리면서 강력 폭발음
" 사건 조사 중간결과, 1주일에 1회씩 언론과 국민에 공개해야" 촉구

신고리4호기 전경.
신고리4호기 전경.

(울산=국제뉴스) 신석민 기자 = 지난 5월말 한국수력원자력 새울원전 신고리 4호기 화재 당시 각종 밸브가 설계시스템에 따라 제대로 작동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울산지역 57개 사회시민단체로 구성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3일 성명서를 통해 "(한수원은) 설계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은 원인을 공개하고, 사고 조사 중간결과도 언론과 시민에게 주기적으로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울산탈핵은 이날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와 전문가 등을 통해 확인한 내용"이라며, "설계대로라면 화재 때 증기 배출을 위해 작동했어야 하는 터빈우회계통(터빈 바이패스)과 대기방출 밸브가 작동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 비상 시스템이 정상 작동 안 되면서, 증기 압력이 높아지자 자동으로 주증기안전방출밸브가 열려 이를 통해 증기가 방출됐고, 그 과정에 고음의 폭발음 같은 소리가 발생했다는 게 울산탈핵의 설명이다. 

주증기안전방출밸브가 작동한 것은 설계대로 작동한 것이지만, 1차적으로 터빈우회계통밸브와 대기방출밸브가 제대로 작동하면 주증기안전방출밸브가 열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설계상으로 압력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주증기안전방출밸브’가 열리게끔 돼 있는데, 이는 최후의 안전수단인 셈이다.

이어 "두 설비가 작동하지 않은 사실이 규명되면 한국수력원자력이 아랍에미리트에 수출한 핵발전소도 치명타를 입게 될 것"이라며 "그렇더라도 안전을 위해 성역 없는 사건조사가 이뤄지고 투명하게 그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울산탈핵은 원안위가 신고리4호기 운영허가 당시(2019년 2월) 다중 오동작 분석결과가 반영된 화재위험도 분석보고서를 운영허가 이후에 제출하고, 이에 대한 원안위 검토결과에 따라 후속절차를 진행할 것 등 조건부 허가라는 점을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신고리4호기가 화재발생 이후 화재방호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했는지 여부도 제대로 조사해 밝혀라"고 요청했다.

이 밖에 ▲10대 이상 설치된 주증기안전방출밸브의 자동 기동 숫자 공개 ▲자치단체에 원전 재가동 동의권 부여 ▲신고리 4호기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등을 한수원과 원안위에 요구한 뒤 사건 조사 중간결과를 1주일에 1회씩 언론과 국민에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ulju2018@hanmail.net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