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의 빅데이터 기반 경영·회계와 실천적 전략'

사진=한국경영실무학회 제공
사진=한국경영실무학회 제공

(부산=국제뉴스) 조하연 기자 = 한국경영실무학회 및 대한경영정보학회(회장 박재용)는 지난 24일 '2021 한국경영실무학회 및 대한경영정보학회 춘계공동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동의대학교 국제관 306호에서 한국경영실무학회가 주관하고 대한경영정보학회, 한국전산회계학회, (사)실천경영학회가 공동주최하는 학술발표대회로 진행됐다. 

‘4차산업의 빅데이터 기반 경영·회계와 실천적 전략'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대회는 유튜브와 줌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공동 개최행사로 마련됐다. 

사진=조하연 기자
사진=조하연 기자

이번 춘계공동학술발표대회는 김창태 한국전산회계학회 학술조직위원장(동의대 교수)의 사회로 시작되었으며, 송영렬 학술대회 공동조직위원장(송영렬 교수)의 개회선언에 이어서 이경구 회장(한국전산회계학회, 동의대 교수)의 인사말, 박재용 회장(한국경영실무학회 및 대한경영정보학회, 신라대 교수)의 환영사와 (사)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 김오연 회장의 축사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 시상에서 제19대 한국전산회계학회장을 역임한 박재용 회장(신라대 교수)은 공로패를 사무국장을 역임한 박경희 교수(한국해양대)는 감사패를 각각 수상했다.

(사)한국경영지도사회 표창은 (주)제이드림 신대복 경영지도사,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송영렬 교수가 수상했고 (사)부산벤처기업협회(회장 김병국) 표창장은 (주)엔씨씨의 김왕길 대표와 솔시앤알(주) 조윤재 대표가 수상했다.

사진=조하연 기자
사진=조하연 기자

한국경영실무학회는 장희숙 교수(동의대 교수)의 좌장으로 '환경변화에 따른 컨슈머의 행동변화 유형'의 세션주제로 학술발표가 이어졌다. 또한 대한경영정보학회는 송영렬 교수(부산과기대 교수)의 좌장으로 '지속경영을 위한 경영환경 변화대응'의 세션주제로 발표됐다. 이번 2021년 사이버춘계공동학술발표대회에서는 약 40여편의 논문이 총 4개 분과로 구성돼 진행됐다.

송영렬 교수의 좌장을 맡은 세션 C에서는 '파괴적 리더십, 팀 내 관계갈등, 조직다양성과 혁신성과: 3차항 상호작용효과'를 주제로 정기백, 최석봉(고려대 교수), '중장기 전략 수립과 핵심가치 리뉴얼'의 주제로 양성일 기술지도사((사)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 경남지회장)의 경영컨설팅 실무사례 등의 발표가 진행됐다.

세션 D에서는 장희숙 교수(동의대)의 좌장으로 '환경변화에 따른 컨슈머의 행동변화유형'을 주제로 왕비우, 소자서, 조기(신라대 석사과정)과 이초양(신라대 박사과정)의 IPA기법을 활용한 코로나-19이후 온라인 교육서비스 품질평가에 관한 연구 등의 논문발표가 있었다.

사진=조하연 기자
사진=조하연 기자

이날 총 4개 분과별 연구논문발표에서는 'IPA기법을 활용한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교육 서비스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발표한 이초양(신라대 박사과정)과 양성일 기술지도사가 언택트, 4차산업혁명시대의 빠른 사회변화와 그에 따른 경영·회계의 대응과 미래변화로 변화하는 새로운 사회 패러다임을 제시함으로써 ‘최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아울러 '경영학 관련 직무스펙지수연구' 이종화(동의대), 이현규(부경대), '파괴적 리더십, 팀 내 관계갈등, 조직다양성과 혁신성과'의 정기백, 최석봉(고려대), '고객공감이 판매원 속성과 재구매의도 사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매개효과'의 이관재, 심혜은, 정락채(공주대) 그리고 '경영성과에 미치는 비기술혁신의 영향에 대한 연구'의 강석민(계명대) 교수가 각각 우수학술상을 수상했다.

사진=조하연 기자
사진=조하연 기자

이번 공동학술발표대회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우리나라 경영.회계 및 정보분야의 이슈와 향후 전개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많은 교수, 경영기술지도사, 기업경영인을 비롯한 석.박사과정의 후학들이 직접 참가, 발표·토론함으로써 우리나라 경영·회계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에 대한 의견 수렴의 좋은 기회가 되리라고 박재용 회장은 말했다.

특히, 박재용 회장(한국경영실무학회 및 대한경영정보학회)은 코로나-19 이후에 다가올 기업경영 패러다임과 이러한 환경변화 속에서 기업경영의 새로운 방향설정과 실천적 전략적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행사로 약 40여편의 학술논문 및 경영실무 사례논문으로 준비했다고 전했다.

대한경영정보학회·한국경영실무학회 박재용 회장.(사진=대한경영정보학회 제공)
대한경영정보학회·한국경영실무학회 박재용 회장.(사진=대한경영정보학회 제공)

박 회장은 "이날 학술대회개최를 위해 수고해 준 송영렬 공동학술조직위원장과 사무국장 김유리 교수를 비롯한 장희숙, 빈기철 교수 등 애써준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공동주체학회인 한국전산회계학회 이경구 회장과 회원 및 사무국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또 "이번 학회를 위해 후원과 협찬을 한 (사)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 김오연 회장과 (사)부산벤처기업협회 김병국 회장도 감사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춘계공동학술발표대회는 4차산업 혁명시대에 따른 디지털 산업혁명과 관련한 주제분야를 더하기 위해 한국전산회계학회와 (사)실천경영학회와 공동으로 개최됐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