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원주레미콘지회·원주 레미콘 업계 합의 도출
건설노조 강원본부, 공무원노조 원주시지부 찾아 공식사과!

민노총 건설노조 강원본부가 공무원노조 원주시지부를 찾아 공식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백상현기자
민노총 건설노조 강원본부가 공무원노조 원주시지부를 찾아 공식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백상현기자

(원주=국제뉴스) 백상현 기자 = 민노총 전국건설노조 강원지역본부(본부장 엄인수) 원주레미콘지회와 원주 지역 17개 레미콘업체가 5개 항에 대한 합의가 지난 22일 전격 체결했다.

시와 건설노조, 지역 레미콘업체, 시민들에 따르면 22일 레미콘노조와 업체는 원주지역 레미콘 공급 정상화를 위한 합의서를 작성했고 이는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와 상생을 위해 체결됐다.

이번 합의서에는 ▲용차 사용료는 일대 30만 원과 회전수 6회, 반 일대 20만 원과 회전수 3회전, ▲물량 배정 및 단가 적용 시 노조원과 비노조원 차별 금지, ▲용차 기사들의 노조 가입 자율권 보장, ▲업체 간 차량 지원 필요시 상호 협의, ▲레미콘 공급 중단으로 인해 지연된 일정 만회를 위해 8-5제 및 주말 격주 휴무제 2주간 유보 및 오후 7시까지의 출하에 협조할 것을 상호 약속했다.

특히, 엄인수 강원지역본부장 및 관계자는 23일 공무원노조 원주시지부를 찾아 그간 발생한 집기파손 및 시 직원에 대한 부상 등에 대해 정식으로 사과했다.

이날, 엄 본부장은 “격한 상황에서 발생한 방화문 파손과 시청사 방호 청원경찰이 부상을 입은 것에 대해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원창묵 원주시장과 청원경찰은 따로 찾아 죄송한 마음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주레미콘노조와 레미콘 업체 합의서 전문.
원주레미콘노조와 레미콘 업체 합의서 전문.

이에 대해, 원주시지부 우해승 비대위원장은 “레미콘업체들과 문제가 완만히 합의된 것은 잘된 것”이라며, “건설노조 대부분이 특수고용직이라 어려운 부분이 상존해 있는 것도 잘 알지만, 공무원도 노동자라는 부분도 생각해 달라”라고 말했다.

또, 원주시지부 한 관계자는 “시지부 소속 노조원들에게 미안함과 같은 민주노총 소속이라는 동질감 속에 심경이 힘들었다”며, “노동조합은 약자를 보호해야 하는 단체로 투쟁이 일상화되어 있지만 오래 갈수록 시민의 불편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고 덧붙었다.

한편, 민노총 건설노조는 지난달 12일 집회를 시작해 3월 18일 전국에서 5천여 명이 원주시 관내 54곳에서 분산 시위를 하는 등 집회를 지속했으며 지난 15일 노조 간부가 경찰에 구속되어 오는 5월 1일 2만 명 규모 집회를 예고한 바 있어 이번 합의에 시민들은 안도하고 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gukjenews@hanmail.net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