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20일부터 5월 16일까지 경상북도의 유명한 누정 한 곳에 선보여
- 포항의 누정 칠인정, 용계정, 분옥정 이번 전시로 처음 소개

  한국국학진흥원 '포항 초청전시회' 홍보 포스터 (사진 = 포항문화재단)
  한국국학진흥원 '포항 초청전시회' 홍보 포스터 (사진 = 포항문화재단)

(포항=국제뉴스) 강동진 기자 = 포항문화재단은 20일부터 5월 16일까지 한국국학진흥원 초청전시 ‘영남선비들의 삶과 꿈, 누정(樓亭/누각과 정자의 줄인말)에 담다’를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전시관(귀비고)에서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한국국학진흥원 초청전시 ‘영남선비들의 삶과 꿈, 누정(樓亭)에 담다’는 지난해 7월 유교문화박물관에서 개막해 호평을 받은 바가 있다.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귀비고는 경북 환동해를 대표하는 관광거점으로 많은 관람객에게 경상북도의 유명한 누정을 소개해 경북문화의 깊이를 느끼고 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전시는 누정의 역할과 기능에 따라 4부로 구성했으며, 세부 주제는 ‘1부_자연과 마주하며 학문을 연마하다’, ‘2부_찾아가는 기쁨, 맞이하는 즐거움’, ‘3부_오륜의 실천, 공간으로 전하다’, ‘4부_옛사람을 기억하고, 그리워하다’다.

경북지역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누정을 보유한 곳이다.

현존하는 누정 가운데 문화재로 지정된 것만 전국의 1/3을 차지하고 있으며, 보물로 지정된 것만 해도 안동의 임청각(군자정)과 경주 귀래정, 예천 야옹정, 봉화 한수정 등 10여 곳에 이른다.

산수 속에서 학문을 연마하며 선현을 추모했던 포항의 누정 세 곳인 칠인정, 용계정, 분옥정이 이번 전시를 통해 처음 소개된다.

한편, 포항문화재단 관계자는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과 귀비고에 찾는 관광객들이 경북의 문화유산을 접하는 창구로 역할을 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며,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많은 분이 경북문화의 정수를 느끼고 가길 바란다”라고 시민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