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양희 기자 = 서울시는 "신월동 신월IC와 여의도로‧올림픽대로를 직접 연결하는 '신월여의지하도로'가 16일 0시에 개통됐다"고 밝혔다.

특히 신월여의지하도로는 서울 서남권(신월IC)과 도심(여의대로, 올림픽대로)을 직접 연결하는 왕복 4차로, 총 연장 7.53㎞의 대심도 지하터널로, 국회대로 하부 지하 50~70m에 들어선다. 지난 2015.10월 첫 삽을 뜬지 5년 6개월만에 완공됐다.

또 신월여의지하도로를 이용하면 신월IC에서 여의도까지 출퇴근 시간대 통행시간이 기존 32분에서 8분으로 24분 단축된다. 유료도로로 요금은 2,400원, 제한 속도는 80㎞/h(여의대로, 올림픽대로 진출입부는 60㎞/h)이다.

또 소형차 전용도로로 경형, 소형, 중형, 대형의 승용 자동차, 승차정원이 15인 이하이고 너비 1.7m, 높이 2.0m 이하의 승합자동차 등이 통행 가능하다.

특히 국내 최초로 무인으로 요금을 징수하는 '스마트톨링(smart tolling)'시스템이 도입됐다. 이용 차량에는 하이패스, 서울시 바로녹색결제, 사전 영상약정 서비스를 통해 자동으로 통행료가 부과된다.

한편, 시는 정식 개통을 하루 앞둔 15일 오후2시 여의도 전경련회관 앞 신월여의지하도로 진출구에서 개통식을 열었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김수영 양천구청장, 노현송 강서구청장, 지역구 국회의원, 시의원 등이 참석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신월여의지하도로는 이동, 편의, 환경, 안전, 교통관리 전반에 최첨단 스마트기술을 접목한 대한민국 최초의 지하 고속도로로서 시민 삶의 질을 한 단계 진전시킬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