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국제뉴스) 김석태 기자 = 보령시는 관촌지구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14일 주민공청회를 가졌다.

이날 주민 공청회를 통해 개진된 의견을 적극 반영해 2021년 도시재생(주거지지원형) 활성화 계획에 재공모할 계획이다.

관촌지구는 저층 노후 주거지로 노후화된 건물, 좁은 가로, 낙후된 주변환경으로 환경개선이 절실히 요구돼 왔고 장기 거주민이 대다수인 지역으로 지역 잠재자원을 활용한 특화된 도시재생 사업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보령시는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을 관촌지구(대천2동)를 대상으로 관촌지구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공모 신청을 위해 지난 2016년 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용역을 시작으로 사업비 1억5200만원을 투입해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이 사업을 위해 관촌지구 사업관련 지구 내 편입 토지를 시비 29억원을 투입해 매입을 완료했다.

관촌지구에서 2020년 국토교통부 선정 소규모 재생사업으로 울도 담도 쌓지 않은 정원마을 관촌사업을 2억원을 투입해 주민들과 함께 담장벽화, 마을정원 조성, 마을도서관 조성, 음악회 개최 등도 추진하고 있다.

올해 공모사업은 다음달 초 신청하고 오는 8월까지 선정심의와 평가를 마쳐 9월 중 선정발표될 계획으로 사업비는 177억원이다.

보령시는 그동안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으로 2017년부터 3년연속 도시재생 공모에 선정돼 총 512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3개 권역에서 활발히 추진중에 있다.

우리동네살리기형으로 선정된 궁촌마을 녹색행복공간조성사업은 사업비 85억원을 투입해 올해 완료했고 일반근린형은 남대천 활성화사업 으로 사업비 177억원을 들여 현재 추진중이다.

중심시가지형으로 선정된 원도심 활성화 사업은 25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현재 녹지공간 확보, 커뮤니티공간조성, 문화플랫폼, 보령아지트 신축 등을 추진중에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