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서클은 눈 밑 부분이 그늘진 것처럼 보이는 증상을 뜻한다. 눈 밑이 어두워지면 피곤해 보이거나 실제 나이보다 더 나이 들어 보일 수 있다. 이를 없애기 위해 레이저를 받거나 아이크림을 바르는 등의 미용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만일 색소침착이나 피로, 원활하지 않은 혈액순환이 다크서클의 원인이라면 색소침착 레이저 혹은 피부스케일링, 혈관레이저 등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 그러나 눈 밑 지방이 원인이라면 레이저 시술만으로는 개선이 어렵다고 한다.

와우성형외과 조종제 원장
와우성형외과 조종제 원장

와우성형외과 조종제 원장은 “눈 밑 지방으로 인한 다크서클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나타난다. 노화가 진행되면 안구를 보호하던 안와지방이 중력의 영향에 따라 아래쪽으로 처지게 된다. 이렇게 처진 눈밑 지방은 그 부위의 피부를 돌출되거나 늘어져 눈 밑에 다크 서클을 만든다”고 말했다.

이어 “눈 밑 지방 재배치는 다크서클의 원인이 되는 처지고 늘어진 지방을 재배치하여 밝은 눈밑으로 개선해주는 수술이다. 눈 안쪽의 결막을 최소 절개하고 지방을 눈물고랑으로 당겨 재배치 한다. 이후 격막을 타이트하게 당겨 고정함으로써 눈 밑을 평평하게 만들고 지방돌출과 다크서클이 재발하지 않게 한다”고 한다.

또한 “눈 밑 지방돌출, 깊어진 눈물고랑 개선에 도움을 주는 수술이다. 수술시에는 지방을 분할해 재배치하는 것보다는 눈 밑 지방 전체를 길게 당겨 재배치 하면 눈물고랑을 울퉁불퉁하지 않고 매끈하게 개선할 수 있다“고 전했다.

조종제 원장은 “눈밑 다크서클이 진하다고 해서 눈밑지방재배치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눈 밑 피부의 상태, 돌출된 지방의 양, 원인 등을 모두 고려하여 레이저, 눈밑지방제거, 하안검 등 적합한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저렴한 수술비용보다는 수술경험과 노하우가 있는지를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