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광명시흥 투기의혹 확산 ‘일파만파’/세종국가산단도 발표 전 조립주택 ‘신축’/업계 “정보유출 확실…벌집 수백 채“

세종시 연서면와촌리 스마트국가산단 사업 예정지에 개발정보가 유출, '벌짐'수백채가 들어서 투기  전수조사가 이뤄져야한다는 중론이다. 세종=서중권 기자
세종시 연서면와촌리 스마트국가산단 사업 예정지에 개발정보가 유출, '벌짐'수백채가 들어서 투기 전수조사가 이뤄져야한다는 중론이다. 세종=서중권 기자

(세종=국제뉴스) 서중권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현직 직원들의 투기의혹이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세종시 스마트국가산업단지도 전수조사 해야 되는 것 아니냐는 중론이다.

LH 직원들의 광명 시흥 신도시에 투기의혹이 불거지면서 세종시 국가산단 조성을 둘러싼 개발정보 사전유출 의혹도 재점화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LH직원들의 땅 투기와 관련해 이례적으로 강도 높은 주문을 했다.

문 대통령은 “광명, 시흥은 물론 3기 신도시 6곳 전체에서 국토부와 LH 관계 공공기관의 관련부서와 직원 및 가족 등의 토지거래를 전수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위법사항이 확인되면 수사의뢰 등 엄중히 대응하라”고 주문했다.

이 같은 맥락에서 현재 세종시에서 추진되고 있는 스마트국가산업단지 조성을 둘러싼 사전정보유출 의혹도 수사해야 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세종시는 지난 2018년 8월 국가산단으로 지정된 연서면 와촌리 등 4개리 일대 366만 336㎡(110만 9192평)에 대한 거래·개발행위를 제한했다.

하지만 국가산단 개발정보는 이미 유출된 정황이 뚜렷하게 드러났다. 이 정보를 빼낸 투기꾼들은 앞 다퉈 국가산단 부지를 매입하고 건축허가를 받아 개발행위를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

원주민들은 “국가산단 발표 이전인 2018년 초부터 부동산 투기꾼들이 몰려들었고, 조립식 판넬주택이 마구잡이로 신축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조용했던 마을이 국가산단 발표 6개월 전부터 외지인 등 투기꾼들이 몰려들어 한때는 북새통을 이뤘다는 것.

국제뉴스 취재를 종합해보면 주민들이 주장은 현실과 딱 맞아떨어졌다. 국가산단 예정부지 4개리 가운데 와촌리 한 마을의 경우, 텃밭과 공터 등에 20여 채의 조립식주택이 다닥다닥 들어섰다.

조립주택은 이미 세종시로부터 지번을 부여받아 지번 팻말과 우체통을 설치했다. 그러나 우체통에는 단 1건의 우편물도 없고, 인기척조차 없는 ‘유령의 집’으로 지어졌다.

1개 마을에 설치된 이 같은 조립식 판넬 주택은 50~60여 채, 4개리에 들어선 이른바 ‘벌집’은 줄잡아 모두 200여 채다.

이 같은 행태는 지난 2018년 8월 국가산업단지 선정 발표 이전인 3~4개월 전부터 조립식 건축 붐이 일었던 것.

부동산 관계자는 “산단 예정지인 중심 부지를 콕 집어 건축 인·허가를 받아 주택을 지은 것이 예사롭지 않다. 이는 개발도면 정보를 빼내 맞춤형 주택을 지었다는 결정적 증거”라고 확신했다.

주민들은 “도시개발정보를 빼내 높은 보상이나 입주권을 노린 투기행태가 극성을 부리고 있는데도 당국은 뒷짐 지고 있는 것 같다.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성토했다.

비슷한 시기, 인천경찰은 지난 2018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본부를 압수수색, 전격수사에 나선바 있다.

수도권 3기 신도시 후보지로 알려진 경기고 고양시 일대 개발도면 유출관련 압수수색이다.

LH는 최근3기 신도시 개발도면 유출과 관련해 직원 3명에 대해 경고 및 주의처분을 내려 솜방망이처벌에 그쳤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세종시가 스마트국가산단 조상사업 시행사로 LH를 선정한 것과 관련해 신뢰성과 이미지추락 등 문제점을 안고 있어 추이가 주목되고 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서중권 기자 sjg133@ggilb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