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세기 세계 최초 대량인공부화 성공

강원도수산자원연구원에서 사육 중인 어린 삼세기. 사진=강원도
강원도수산자원연구원에서 사육 중인 어린 삼세기. 사진=강원도

(강원=국제뉴스) 백상현 기자 = 강원도수산자원연구원에서 세계에서 처음 어류 중 가장 못생겼지만, 맛으로는 첫 번째로 손꼽히는 삼세기를 4년 만에 대량인공부화에 성공해 현재 3cm 크기의 1만 마리를 사육 중이라고 3일 밝혔다.

강원수산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대량인공부화는 지난 2017년 착수해 4년 동안 연구한 끝에 성공해 지난해 10월 말 고성군 대진 연안해역에서 교미를 마친 암컷을 확보, 산란유도 후 80일간의 대량인공부화시험을 통해 지난 1월 중순에 20만 마리의 대량인공부화에 성공했다.

현재, 부화된 삼세기 중 전장 3cm 내외인 어린 개체(1만 마리)를 대상으로 초기 사육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삼세기는 쏨벵이목 삼세기과 어류로 우리나라 전 연안과 일본 중부 이북, 오호츠크해, 베링해 등의 북태평양에 많이 분포하며, 체내수정을 하는 종으로 부화 기간이 길고 부화 초기부터 다른 어류의 어린 고기를 잡아먹을 정도로 탐식성이 강해 대량인공종자생산이 어려운 어종이다.

삼세기에 관한 연구는 난발생 및 초기생활사와 산란습성 등 단편적으로 일본에서 이루어졌으며 국내에서는 생태, 산란생태, 난발생, 자치어의 형태발달 등 일부만이 구명된 실정으로 대량종자생산을 위해서는 체계연구가 더욱더 필요한 실정이다.

삼세기는 머리가 커다랗고 턱과 머리, 몸에 우툴두툴한 돌기가 나 있어 못생긴 어류로 손꼽히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삼숙이(강원), 삼식이(전라, 충청), 탱수(경남), 꺽지(강화) 등으로 불리고 있다.

이 어종은 강릉을 중심으로 동해 북부지역에서는 삼숙이탕, 경남 마산에서는 향토음식으로 탱수국, 인천 및 강화에서는 삼세기 알젓, 회무침 등으로 맛집을 소개하는 TV 프로그램에서 자주 소개되는 대표적인 서민 생선이다.

엄명삼 강원도환동해본부장은 “이번 삼세기 대량인공부화 성공을 시작으로 부화 초기 강한 탐식성으로 인한 공식을 방지할 수 있는 먹이 및 사육기술을 개발하여 삼세기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와 조성을 위해 삼세기 대량인공종자생산 원천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세기의 국내 생산량은 작년 기준 약 370t 생산금액은 약 11억 원으로 10년 전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소한 실정이며 현재 kg당 위판가격은 2~3만 원, 시중에서는 4~5만 원에 거래되고 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gukjenews@hanmail.net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