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코로나 예방접종 시작…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안전한 접종 위해 예방접종 전·중·후 안전수칙 준수 당부

[사진=질병관리청 홈페이지]
[사진=질병관리청 홈페이지]

(제주=국제뉴스) 문서현 기자 = 오는 26일부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이와 관련 방역당국은 안전한 접종을 위해 예방접종 전·중·후 안전수칙 준수 당부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예방접종 후 접종부위 통증, 부기, 발열, 근육통 등 경미한 이상반응은 흔하게 생길 수 있으나, 대부분 2-3일내에 좋아진다"고 밝혔다.

단 단, 39도 이상 고열, 중증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등이 나타나면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해야 한다.

24일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해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접종대상자 및 의료진에게 코로나19 ▲예방접종 전, ▲예방접종 시, ▲예방접종 후 다음 사항을 주의하도록 당부했다.

# 예방접종 전 건강한 몸 상태 유지가 가장 중요

예방접종 하루 전엔 예방접종 대상자는 예약된 예방접종 장소와 시간을 확인하고,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한 상태에서 접종 전 반드시 의사의 예진을 받아야 한다.

1차 접종 시 또는 코로나19 백신 구성 성분에 대한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우 접종을 받아서는 안 된다.

이 외에도▲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발열(37.5℃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접종을 연기해야 한다.

코로나19 백신별 1차·2차 예방접종 간격을 반드시 준수해 동일한 백신으로 하여 접종해야 하고, 다른 감염병 예방접종은 코로나19 예방접종과 최소 14일 간격을 두어야 한다.

#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접종 후 15~30분 접종기관에 머물러 확인

이와 함께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도 당부했다.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 및 조치를 위해 모든 접종 완료자는 예방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고, 귀가 후에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최소 15분 간 관찰하되, 이전에 다른 원인(약, 음식, 주사행위 등)으로 중증 알레르기(예: 아나필락시스) 경험이 있는 경우는 30분 간 관찰해야 한다.

접종 부위는 항상 청결히 유지하고, 동시에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 진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는 차가운 수건을 접종 부위에 대거나 근육통, 피로감 등 전신 이상반응이 발생했을 때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이상반응 의심되는 경우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의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 확인하기(QR코드 제공)’에서 증상을 확인하고 대처법을 안내 받을 수 있다.

또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을 진료한 의료기관은 코로나19 예방접종 관리시스템(https://is.kdca.go.kr)을 통해, 접종받은 자(또는 보호자)는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을 통해 나타나는 이상반응을 신고할 수 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start-to@hanmail.net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