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이상철 기자 =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 내 익명검사를 실명검사로 전환해 운영한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확진자 발생 시 신속하고 빠르게 대응하고 조치하기 위해서 기존에 익명검사를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한 형태의 실명검사로 전환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유지 시까지는 임시선별검사소를 지속적으로 유지하지만, 거리두기 1.5단계 이하가 되면 기존 선별진료소의 지소로서 운영을 검토한다.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수도권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와 관련해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운영방안과 평가, 향후 계획 등을 설명했다.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는 지난해 12월 14일부터 현재까지 서울, 경기, 인천지역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모두 131개소가 설치돼 국민 누구나 간편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이 단장은 "임시선별검사소를 통해 지난 8주간 총 161만여 명이, 하루 평균 2만 9000여 명이 검사를 받았다"며 "이 결과 모두 4621명의 확진자를 조기에 발견해서 관리를 하는 성과가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검사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었고 검사량의 확대를 통해 지역사회의 감염을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성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검사소를 역이나 번화가 같이 이동과 접근이 편리한 곳에 설치하고 원하는 경우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한 점 등이 국민들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었던 요인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 단장은 "그러나 현재는 임시선별검사소의 검사 건수가 감소추세에 있고, 또 임시선별검사소의 검사 대부분이 의심증상이 없는 선제적 검사"라며 "그렇기 때문에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유지 시까지는 무증상 확진자의 조기발견 등을 위해서 임시선별검사소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확진자 발생 감소에 따른 검사수요 감소, 기존 선별진료소의 검사여력 등을 고려해 지자체별 수요에 따라 일부 검사소는 조정·축소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확진자 발견시 신속한 대응·조치 및 효율적 관리를 위해 기존 익명검사는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등을 수집하는 실명검사로 전환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의 높은 발생률로 질병청과 협의해 승인된 지역이나 집단의 선제검사소에 대해서도 임시선별검사소를 설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 단장은 설 연휴를 앞두고 "진정한 효도란 오늘 잠시 떨어져 있더라도 감염병으로부터 서로를 지킴으로써 사랑하는 가족 모두의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을 지켜주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 단장은 "방역당국은 이번 설 연휴를 맞아서 중앙방역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설 연휴 비상방역대책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코로나19 발생에 대응할 것"이라며 빈틈없이 방역체계를 유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