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콜센터, 사업장 환기관리 쉬워진다

(사진제공=안전보건공단)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왼쪽)와 신필균 사무금융우분투재단 이사장(오른쪽) 업무협약.
(사진제공=안전보건공단)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왼쪽)와 신필균 사무금융우분투재단 이사장(오른쪽) 업무협약.

(서울=국제뉴스) 박종진 기자 =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 이하‘공단’)과 사무금융우분투재단(이사장 신필균, 이하 ‘재단’)은 29일 안전보건공단 서울북부지사에서 ‘콜센터 사업장 자율작업환경관리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공단은 협약 체결에 따라 지난해 개발한 ‘스마트 환기관리 평가도구 코-숨(co-S.U.M., co-Safe air exchange by Untact and Mobile)’을 보급하고, 재단은 금융권 콜센터가 이를 활용토록 지원한다.

‘코-숨’은 사업장 스스로 환기상태를 관리하는 도구로,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작업공간의 크기, 작업자 수, 작업시간 등 기본적인 사항을 입력하면 작업장 환기상태에 따른 위험수준과 환기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콜센터와 같이 밀집․밀폐된 공간이나 많은 고객을 밀접 접촉하는 곳에서는 과학적인 환기 관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감염병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권 콜센터 사업장의 자체 평가 결과, 환기실태가 취약하여 공단에 정밀평가를 요청할 경우, 공단 전문가가 현장을 방문해 컨설팅도 실시할 예정이며, 재단은 우선적으로 공기질측정기 100여 대를 보급하는 등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감염병에 취약한 금융권 콜센터 노동자의 보호를 위한 협력기반이 마련됐다.”며“공단은 앞으로도 취약직종의 건강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필균 사무금융우분투재단 이사장은 “사업장 내 거리두기가 쉽지 않은 콜센터 노동자의 경우 코로나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상황”이라며“스마트 환기관리 물품 지원을 마중물로 콜센터 사업장의 건강한 환경 자율관리 능력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