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청주시의회 공동건의문 발표

왼쪽부터 충북도의회 이의영 부의장, 박문희 도의장, 청주시의회 최충진 의장, 박정희 시의회 부의장.(제공=충북도의회)
왼쪽부터 충북도의회 이의영 부의장, 박문희 도의장, 청주시의회 최충진 의장, 박정희 시의회 부의장.(제공=충북도의회)

(청주=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충북도의회는 25일 청주시의회와 함께 도의회 회의실에서 청주도심을 관통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안을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먼저, 도의회는 “충청권 핵심도시인 청주와 대전, 세종은 광역 대중교통체계가 미흡하고 국내유일 고속철도 분기역인 KTX오송역은 그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도의회는 “우리나라의 철도교통망은 인구수에 기반한 경제성을 이유로 수도권 위주로 건설돼 있다”며, “국가 균형발전 완성과 충청권 4개시·도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구축을 위해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도의회는 또, “광역철도는 지역주민의 일상생활과 연계돼야 하므로 도심 통과가 필수적이다”라며, “청주시의 교통난 해소와 도심 활성화, 광역 간 이동편리성 제공 등 도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박문희 도의장은 “국토교통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안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며,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는 164만 충북도민의 간절한 염원을 담아 이를 강력히 건의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