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우 군수 “미세먼지로부터 군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심리적인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저감 대책을 추진하겠다"

(창녕=국제뉴스) 창녕군청 전경. (사진=홍성만 기자)
(창녕=국제뉴스) 창녕군청 전경. (사진=홍성만 기자)

(창녕=국제뉴스) 홍성만 기자= 창녕군은 올해 미세먼지 저감과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9개 사업에 76억 원을 투입한다.

전년에는 코로나 19 및 기상 여건이 유리하게 형성되어 미세먼지 농도가 감소하고 대기질이 개선되었으나, 언제든지 악화될 수 있는 만큼 군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별 상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발굴 추진하고 고농도 미세먼지 재난대응 이행체계를 구축하여 군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군민 생활과 직결되는 수송 분야의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급을 지난해보다 280% 늘어난 38억 원을 투입하여 241대를 보급하고, 전기자동차 급속충전소 8개소를 신설하여 이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 등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 사업은 전년도 예산대비 33% 증가한 12억 원으로 750대의 사업량을 확보했으며, 특히 노후된 농어촌버스 2대를 전기버스로 교체하는 사업비도 지원한다.

또한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24대를 보급하고, 소규모 사업장 18개소를 대상으로 노후된 대기오염 방지시설 교체 사업비 10억 원을 지원한다.

미세먼지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민감계층 보호를 위해 미세먼지 쉼터 28개소를 지정·운영하고, 5세 이하 어린이와 65세 이상 어르신 2,350명에게 보건용 마스크 8천 매를 보급하고, 군민의 건강 보호를 위해 슬레이트 처리 지원사업도 10억 원을 투입하여 290개소에 대하여 실시한다.

또한 산업단지 및 공한지 200㏊에 5억여 원을 투입하여 미세먼지 저감 숲을 조성하고, 실시간 미세먼지 정보를 군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영산면사무소에 미세먼지 신호등 1개소를 추가 설치한다.

(사진제공=창녕군)  창녕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 설치 운영중인 도시 대기오염측정망.
(사진제공=창녕군) 창녕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 설치 운영중인 도시 대기오염측정망.

더불어 사업장 집중 감시와 지원을 병행한 산업 분야에는 미세먼지 3대 핵심현장 특별점검을 하고,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 기간(3월 말까지)에는 단속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불법과 과다 배출 사업장을 중점 관리하고 하반기에는 드론을 도입하여 미세먼지 발생 사업장과 대기오염 불법행위 감시에 활용할 계획이다.

한정우 군수는 “미세먼지로부터 군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심리적인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저감 대책을 추진하여 군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청정 창녕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hkukje2112@naver.com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