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전주공장 물량이관 · R&D 투자확대 촉구

(사진=완주군의회) 김재천 의장을 비롯한 완주군 의회 의원들이 선재적 대응전략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완주군의회) 김재천 의장을 비롯한 완주군 의회 의원들이 선재적 대응전략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완주=국제뉴스) 김형남 기자 = 완주군의회(의장 김재천)는 19일 전북 상용차산업 위기 돌파와 지역 내 고용안정을 위한 ‘민·관·정 협력체계 구축’ 및 ‘선제적 대응 전략’ 마련을 촉구했다.

지난해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버스·트럭 생산량이 3만6천여 대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고, 버스·트럭 생산라인 가동률이 40%대로 급락하는 등 구조조정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 내 고용위기와 실업률 증가로 인한 인구유출, 협력업체 파산 등 경제적 침체도 우려되고 있다.

완주군의회는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노사 측에 “민·관·정 협력체계를 구축해 다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며, “전략차종의 전주공장 물량이관과 친환경 수소상용차 생산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R&D 투자확대”를 요구했다.  

또한, 생산물량 확보와 공장가동률 증가, 고용안정 등 지역경제 살리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줄 것 을 당부했다.

김재천 완주군의회 의장은 “IMF에 매각위기에 처한 광주 기아차 공장이 노·사와 지역정치권, 관계기관이 협력해 위기를 극복해 현재 SUV생산 전문공장으로 성장한 사례도 있다”면서, “이를 거울삼아 전북도와 완주군, 도내 정치권이 합심해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