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일, 댓글조작 구속 소식에 누리꾼 "당장 환불해달라" (사진-박광일 영상 캡쳐)
박광일, 댓글조작 구속 소식에 누리꾼 "당장 환불해달라" (사진-박광일 영상 캡쳐)

대입 수능 국어 '1타' 강사인 박광일씨가 댓글 조작 혐의로 구속됐다. 

수원지법 성남지원 한성진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8일 업무방해 및 명예훼손 혐의를 받는 박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고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법원은 박씨가 운영한 댓글 조작 회사 전모 본부장 등 관계자 2명도 같은 혐의로 구속했다. 

검찰에 따르면 박씨 등은 지난 2017년 7월부터 약 2년 동안 회사를 차려 아이디 수백개를 만들고, 경쟁 업체와 자신이 속한 대성마이맥 소속 강사를 비방하는 댓글을 달아온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지난 13일 박씨 등 3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박 씨는 수백개의 차명 아이디를 이용해 경쟁 강사를 비방하는 등 댓글을 달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입시 업계에서 일명 '댓글 알바' 논란은 여러 번 있었지만, 유명 강사가 구속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씨는 관련 논란이 처음 불거진 지난 2019년 6월 입장문을 내고 "수험생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큰 죄를 졌다"면서 "모든 것이 오롯이 제 책임이며 그에 따른 벌도 달게 받겠다"고 밝혔다.

또한 박씨는 '2020학년도 대입 수능시험 강의까지는 강의를 마무리하겠다'며 은퇴를 암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해 그는 현장 강의만 중단했고, 인터넷 강의는 정상적으로 진행했다. 최근 구속영장이 청구됐지만, 여전히 그의 수능 대비 강의 신청은 가능한 상태다.

2017년 당시 댓글 조작 피해를 입은 메가스터디와 대성마이맥 등은 박씨를 검찰 등에 고소했다. 박씨 측은 이후 수사 과정에서 '댓글조작에 직접 가담한 것은 아니고, 자신이 차린 회사 본부장과 직원이 댓글 작업을 주도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누리꾼들은 "아 옛날에 현강 들으면서 이야기도 나눴었는데, 이렇게 될 줄 몰랐네요... 실망스럽네", "아이가 훈련도감 강의올라오는대로 계속 듣고 있는데 어찌해야할까요. 앞으로 강의는 못올라온다고 봐야겠죠 ㅠㅠ", "박광일 쌤 교재랑 강의비 다 환불해줘라지금 대성 마이맥 박광일 쌤 강의 게시판 다 막아놨더라 ㅋㅋㅋ", "올해 대성마이맥 끊고 광일t들으려다 친구한테 팔고 메가스터디로 갈아탔는뎅... 신의 한수였네요ㅋㅋ"등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