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제뉴스) 안종원 기자 = 환경부는 "최근 가평군에서 양성개체가 출현하는 등 겨울철 야생멧돼지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확산될 가능성에 대비해 광역울타리 추가 설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현재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올해 10월 22건이 발생한데 이어 11월에는 56건이 발생해 겨울철 들어 증가 경향을 보였고 인제군 등 최남단 광역울타리 근접 지점에서 발생하고 있다.

특히 지난 11월 28일 경기도 가평군에서는 광역울타리 밖 1.7㎞ 지점에서 양성 개체가 발생했다. 환경부는 우선 양돈농가 밀집 지역과 백두대간 등 확산위험이 큰 지역에 선제적으로 광역울타리를 설치해 추가 확산을 막을 계획이다.

이와 함께 양돈농가 밀집지역인 포천지역으로 확산을 막기 위해 가평에서 지방도 387호선을 따라 포천을 잇는 35㎞ 구간에 울타리를 설치한다.

또한 야생멧돼지가 양평군, 홍천군 및 백두대간을 통해 내려오는 것을 막기 위해 포천군-가평군-춘천시를 연결하는 150㎞ 노선과 홍천군 두촌면에서 양양 낙산도립공원을 연결하는 설악산 이남 130㎞ 노선을 설치한다.

주요 점검 사항은 ▲울타리 훼손 여부, ▲출입문 개폐 상태, ▲배수로 차단시설 주변 낙엽 제거상태, ▲교량구간 등 취약구간 보강 필요성 등이다.

환경부는 "겨울철에 멧돼지가 민가 주변으로 내려올 가능성이 큰 만큼 해당 지역 주민에게 야생멧돼지 폐사체를 발견하면 지자체 등 관계기관에 즉시 신고할 것"을 안내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