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합당한 조치 vs 국민의힘, 대통령 뜻인가?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여야는 24일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와 직무집행 정지 명령에 대해 국민의힘은 대통령의 뜻인지 분명하게 밝힐 것을 요구하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합당한 조치로 엄중히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추미애 장관의 발표 직후  "법무부장관의 무법 전횡에 대통령이 직접 뜻을 밝혀야 하며 국민들은 정부내 이런 무법 상태에 경악한다"고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검찰총장의 권력 부정비리수사를 법무장관이 직권남용 월권 무법으로 가로막는 것이 정녕 대통령의 뜻인지 확실히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이제 더이상 법무부에 묻지 않겠다"며 "이제 법무부장관과 검찰총장의 임명권자인 대통령께서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하고 이 지겨운 싸움을 끝내주시기까지 대한민국의 법질서는 바로 설수 없을 것"이라고 논평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감찰 결과에 대해 법무부 장관으로서 법과 규정에 따른 합당한 조치라고 밝혔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오후 현안 브리핑을 통해 "감찰결과가 사실이라면 징계 청구 혐의 요지 중에 어느 하나 위중하지 않은 것이 없다"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은 감찰 결과에 대해 스스로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기 바란다"고 말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검찰이 국민의 신뢰를 받는 조직으로 다시 태어 날 수 있도록 검찰개혁에 더욱 박자를 가하겠다"며 "검찰도 개혁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법무부장관 발표직전에 관련 보고를 받았고 이에 대해 별도의 언급은 없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