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브루노 아트그룹 전시 부스 전경 / 띠오 아트)
(사진제공 = 브루노 아트그룹 전시 부스 전경 / 띠오 아트)

(서울=국제뉴스) 주성진 기자 = 지난 11월 5~8일간 부산에서 열린 ‘아트부산’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한차례 연기 끝에, 참여 갤러리를 70여곳으로 줄여 ‘아트부산&디자인’ 이란 이름으로 축소 진행됐다.

규모는 줄었지만, 입장객 및 미술품 거래량은 크게 늘어, 성공적이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국내외 유명 화랑들이 심혈을 기울인 작품을 내놓았고, 개성있는 부스는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국제 갤러리를 비롯한 유명화랑들이 다수의 작품을 판매했고, 특히 이스라엘 갤러리인 브루노아트그룹은 김우진 작가의 신작인 평면과 조각들을 전시했는데, 페어 둘째날 완판해 추가주문을 받는 인상적인 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사진 제공 =김우진 작가의 마지막 평면작업을 소장한 컬렉터. / 띠오 아트)
(사진 제공 =김우진 작가의 마지막 평면작업을 소장한 컬렉터. / 띠오 아트)

브루노아트그룹의 조인순 한국 대표는 “코로나19때문에 억눌려왔던 미술애호가들의 미술에 대한 열정이 대면 아트페어 관람으로 해소되는 느낌이었다”며 “유명 해외 작가가 아닌 한국 국적인 김우진 작가가 첫 완판을 기록한 건 큰 성과였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아트부산 첫회부터 지금까지 계속 참여한 경험이 도움이 됐던 것 같다”며 “부산은 해마다 새로운 컬렉터들이 등장해 매년 100% 이상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고, 연령대도 해마다 낮아져 한국 미술시장의 확대를 몸으로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2020년은 문화계에 있어서는 암울한 한 해였다. 특히 대면행사가 중요한 미술계는 세계적인 행사인 아트바젤을 포함해 여러 전시가 취소되는 등 침체기나 다름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아트부산&디자인]은 예술에 갈증을 느낀 관람객과 갤러리들에게 단비와 같은 행사였다.

동시에 [아트부산&디자인]을 통해 블루칩으로서의 가능성을 인정받은 김우진 작가를 비롯해 다수의 한국 작가들이 잠재성을 검증받는 기회의 마당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