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사회적경제네트워크와 협약 체결

청년공익활동가안전망기금사업 협약식 모습/제공=부산형 사회연대기금
청년공익활동가안전망기금사업 협약식 모습/제공=부산형 사회연대기금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재)부산형사회연대기금은 19일, 재단 강당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사회적 가치 향상,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사)부산사회적경제네트워크와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전장화 (재)부산형사회연대기금 이사장과 안하원 (사)부산사회적경제네트워크 이사장과 실무자들이 참석했다. 

'청년 공익활동가 안전망 기금사업'은 저임금 노동영역인 시민사회 및 사회적 경제 영역 청년 공익활동가들의 재정적 안정 도모 및 일자리 확보를 위해 연 1%의 이율로 1인당 최대 1000만원, 최대 24개월 원리금 균등(및 일시) 상환을 조건으로 대출사업을 진행한다.

상환된 대출원리금은 계속해서 청년 공익활동가에게 선순환 대출을 이어갈 계획이다. 내용은 학자금·전월세 자금·병원비·고이율 전환대출 등 생활안정자금으로 지원한다. 

전장화 이사장은 이날 협약식을 통해 "사회의 공익적 가치를 만들고 지키기 위해 시민사회 및 사회적 경제영역에서 공익활동가들이 활동하고 있지만, 최저임금에 못 미치는 낮은 활동비와 열악한 근무 환경으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번 기금을 통해 청년 공익활동가들이 긴급 생활자금이 필요할 때에 작으나마 기댈 언덕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안하원 이사장은 "청년 공익활동가들에게 본 기금은 큰 도움이 될 것이며, 대출사업에 대한 주변의 우려와 달리, 도덕성이 높은 활동영역이니 만큼, 신뢰를 바탕으로 계속해서 선순환 대출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청년공익활동가안전망기금사업 협약식 모습/제공=부산형 사회연대기금
청년공익활동가안전망기금사업 협약식 모습/제공=부산형 사회연대기금

부산형사회연대기금은 2019년 12월 부산은행 노조의 요청으로 부산은행 노사의 합의로 조성된 전국 최초의 민간 기금으로, 부산지역 경제 활성화와 사회적가치 향상 및 경제적 취약계층을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청년 공익활동가 안전망기금 사업'은 (사)부산사회적경제네트워크가 운영단체로 진행할 계획이며, 자세한 내용은 (재)부산형사회연대기금 홈페이지 부산형사회연대기금 또는 (사)부산사회적경제네트워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