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28일 발표한 디지털 성범죄 예방 및 피해지원 대책. 제공=경기도청
경기도가 28일 발표한 디지털 성범죄 예방 및 피해지원 대책. 제공=경기도청

(수원 = 국제뉴스) 김만구 기자 = 경기도는 디지털 성범죄가 공공연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채팅방에서 범죄 혐의가 있는 다량의 증거를 확보했다고 28일 밝혔다. 증거물 중에는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전·현직 정치인과 유명인사와 그 가족들의 성착취물도 포함돼 있다고 도는 설명했다.

이순늠 도 여성가족국장은 28일 오전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약 4개월간 진행된 디지털 성범죄 대응사업 추진 경과를 발표했다. 도는 지난 6월 ‘디지털성범죄 대응 추진단’을 발족시켰다.

이 국장은 “디지털성범죄 근절 방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제보 등 다양한 경로로 사건을 수집한 결과 범죄의 양상이 매우 다양해지고 일상 깊숙한 곳까지 침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면서 구체적인 사례도 공개했다.

도에 따르면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정 게시판 유저들이 디지털성범죄가 난무하는 오픈채팅방을 운영했다.

이 곳에서는 수간·수인물과 같이 비인격적인 콘텐츠와 아동 또는 교복 차림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까지 740여 건의 음란물 및 불법 성착취물이 공공연하게 유포됐다.

이 국장은 “잘 알려진 인물들의 사진을 의도적으로 합성해 공유하는 등 피해자의 존엄을 훼손하는 성적 대상화와 희롱 행위가 마구잡이로 자행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채팅방을 포함해 수집한 각종 증거를 수사 의뢰하고 있다고 이 국장은 덧붙였다.

이순늠 경기도 여성가족국장. 사진=경기도청
이순늠 경기도 여성가족국장. 사진=경기도청

한편, 도는 도 산하 공공기관인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에 디지털성범죄 피해 지원과 관련한 전담 조직을 꾸렸다. 이 조직은 피해 초기 상담 및 삭제 지원, 유포 모니터링과 수사·법률·전문상담·긴급생활지원 등 피해자를 돕는 역할을 한다.

도는 내년초 이 조직을 ‘경기도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전날 12명으로 구성된 디지털성범죄 대응감시단을 출범시켰고, 디지털성범죄 근절 사이버 교육 콘텐츠도 제작중이다.

이 국장은 “성착취물의 확산을 차단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며 분별없이 자행되는 범죄행위를 위축시키는 데에 주어진 자원을 모두 동원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