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좋은 어촌마을 조성을 위해 전력 투구

(경주=국제뉴스) 김진태 기자 = 경북 경주시는 2021년 해양수산부 어촌뉴딜300사업으로 낙후된 어촌마을개발과 어촌주민 삶의 질을 개선하는 어촌재생사업 선정을 위해 총력대응에 나서고 있다.

척사항
척사항

2021년 어촌뉴딜사업은 전국 236개 신청지 중 60개소 선정 예정이며, 2019~2022년까지 총 300개소를 선정한다.

지경항
지경항

시는 지난해 수렴항 어촌뉴딜사업을 시작으로, 올해는 나정항, 연동항 어촌뉴딜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중에 있으며, 내년에는 척사항, 전촌항, 가곡항, 지경항 등 4개 대상지(400억 규모)를 공모 신청해 서면평가 및 현장평가, 종합평가를 거쳐 오는 12월에 최종 대상지가 확정될 예정이다.

전촌항
전촌항

경주시의 어촌뉴딜300사업 대상지 10개소 중 현재 3개소(수렴항, 나정항, 연동항)가 선정되어 추진되고 있으며, 올해 공모 사업에 신청한 4개 대상지 어촌마을 주민들의 수요에 따라 수산, 어촌, 관광, 건축, 디자인, 도시계획 등 각 분야별 전문가와 공무원의 자문 등을 통해 수준 높은 결과물을 도출해 예비계획을 수립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가곡항
가곡항

시 관계자는 “어촌마을의 열악한 주거환경과 기반시설의 노후화, 지역산업 쇠퇴, 상권 침체 등 지역현안을 적극적으로 해소해 나갈 계획”이라며 “늘어나는 관광 수요에 대응해 풍부한 해양 문화관광자원을 활용해 휴식공간 등 제공으로 낭만이 넘치는 어촌마을 만들기 위해 총력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