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합계출산율 경북1위, 전국3위

김주수 의성군수(사진=의성군)
김주수 의성군수(사진=의성군)

(의성=국제뉴스) 윤도원 기자 = 경북 의성군이 2019년 경북 시군구 중 합계출산율(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산되는 평균 출생아 수)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9년 합계출산율은 전국 0.92명, 경북 1.09명인 가운데 의성군은 1.76명으로 지난 해 1.63명보다 0.13명 증가하여, 경북에서는 1위, 전국에서 전남 영광군(2.54명), 전남 해남군(1.89명)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높은 출산율은 의성군의 다양한 청년․결혼․임신․출산․육아정책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의성군은 청년정착플러스사업, 청년농업인스마트팜창업지원, 지역에 주소를 두고 관내 예식장을 이용하는 부부(혼주)에게 결혼장려금지원, 결혼 1년 이하 무주택신혼부부에게 신혼부부주거비용지원, 관내 임산부 출산 전 검사, 난임부부 지원, 출산장려금지원과 다자녀가정 출산용품 및 첫돌사진촬영지원, 출산통합지원센터 운영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높은 출산율의 성과를 바탕으로 출산정책뿐만 아니라 청년정책과 일자리정책을 연계하는 종합적인 인구정책을 적극 펼쳐 언제 어디서나 아기 울음소리를 들을 수 있는 활력 넘치는 희망의성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paekting@naver.com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