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양희 기자 = 서울시는 "국내 최초로 수소에너지 자체 생산과 공급이 원 스톱으로 이뤄지는 수소차 충전소 '상암수소스테이션'을 오는 19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특히 시는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해 상암수소스테이션의 충전 능력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성능개선공사를 작년 10월부터 실시해왔다"고 덧붙였다.

서울시의 성능개선을 통해 1일 수소 생산량은 2배 이상(75kg→160kg)으로 늘어나 하루에 충전 가능한 대수가 3배(10여대→30여대) 로 확대됐다. 충전압력도 350bar에서 700bar(수소차 넥쏘, 700bar)로 두 배 커졌다.

기존엔 한 번 충전으로 절반만 충전됐다면, 이제는 완전 충전이 가능해졌다. 1회 충전으로 운행 가능한 거리가 약 2.3배(300km→최대 609km)로 늘어났다. 서울에서 대구까지 왕복할 수 있는 거리다.

또 공사 전엔 매립지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CH4)에서 수소를 분리‧생산하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도시가스에서 수소를 분리하는 방식까지 추가돼 상업용 최초로 두 가지 공급방식을 동시에 가동하게 됐다.

특히 매립지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활용하는 방식은 도시가스만 사용하는 다른 개질식 수소충전소보다 친환경적이다. 향후 친환경 수소충전소를 선도하는데 중심이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조완석 시 기후변화대응과장 "서울시 수소차 보급은 대기오염물질 배출 없는 친환경 자동차를 통해 그린뉴딜을 추진하고, 시민이 건강한 도시 구현, 기후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정책"이라고 강조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