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 영도구는 문화도시 조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영도 문화도시추진위원회'를 재정비해 6일 영도 깡깡이마을 생활문화센터에서 신임 위원 위촉식과 더불어 2020년 문화도시 사업에 대한 공유의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영도문화도시센터' 개소식 모습/제공=영도구청
'영도문화도시센터' 개소식 모습/제공=영도구청

아울러 그간 코로나19로 연기되었던 영도문화도시센터 개소식에 갈음해 영도구청장, 영도구의회 신기삼 의장과 추진위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현판 제막식을 거행했다.

영도구는 지난해 12월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대한민국 7대 법정문화도시에 선정돼 2024년까지 5년 간 16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으며, 7개 문화도시 중 유일한 자치구로서 전국적인 관심을 모은 바 있다.

올해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한 영도문화도시센터는 '예술과 도시의 섬, 영도'를 비전으로 문화적 도시재생, 글로벌 브랜드 구축, 문화도시 사회적 경제조직 육성 등 3개 분야에 걸쳐 5년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역의 다양한 역사와 생태, 생활문화자원을 재해석해 해양 문화도시로써, 정체성을 강화하고, 지역 안팎의 문화 전문가 및 지역 문화예술단체, 활동가 등과의 거버넌스 확대와 문화 인력양성, 주민대상 각종 문화사업 추진 등으로 주민 모두가 언제 어디서나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해양문화중심도시를 만들어가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예정이다.

김철훈 영도구청장은 "영도문화도시센터가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하며,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이에 우리 영도는 해를 거듭할수록 부산을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도시로 발돋움하게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