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통신비 2만원 지원 합의 도출 불가피한 상황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여야가 4차 추가경정안 통신비 2만원 지원을 놓고 온도차가 여전한 가운데 22일 본회의 처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집권여당은 22일 본회의에서 4차 추경이 처리되어야 추석 전 집행이 가능해짐을 강조하며 야당의 협력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 등 야당은 통신비 2만원 지원의 1조원을 꼭 필요한 곳에 사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집권여당의 변화가 없는한 본회의 처리에 회의적 입장유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위원회는 21일 7조 8000억 원의 4차 추경의 증·감액 등 세부 심사에 착수했다.

국민의힘은 통신비 지원대신 전 국민 독감배신 무료 접종을 주장하고 있지만 여당은 통신비 지원은 가계부감을 줄이는 효과 등 작은 정성으로 맞서고 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회의에서 "이번 추경은 코로나 재확산으로 피해가 막심한 업종과 계층을 위한 긴급재난지원 추경"이라며 "추경안이 약속된 대로 내일 본회의를 통과하게 되면 추석 전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377만 명이 총 3조 8000억 원을 우선 지원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이 어려운 시기 언제 코로나끝날지모르고 앞으로 어떻게 추격해야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이낙연 대표 제안했다고 고집하는 것 없어야 내일 본회의에서 예산이 정상 처리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여야가 통신비 지원을 둘러싸고 이견차를 좁히지 못할 경우 내일 예결위 전체회의와 본회의 처리까지 진통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여당이 2차 재난지원금 추석 전 지급을  위해 단독 처리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