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뉴스/DB
국제뉴스/DB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상황이 언제든지 다시 확산 될 수 있는 고위험 단계로 평가하면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지금 전국 어느 고위험시설 또는 대규모 행사에서 집단감염이 한두 곳만 생겨도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지금 상황은 용수철처럼 튀어오를 수 있는 코로나19의 대규모 유행을 거리두기로 억제하고 있는 형국"이라고 진단했다.

권 부본부장은 "코로나19 발생이 현재 쉽게 감소하는 모양새는 아니지만 최근 2주간의 양상을 보면 전체적으로는 그 동안의 거리두기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다만 이번 유행은 수도권이 중심이었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전파가 이뤄진 셈이고 따라서 지난번의 어느 유행보다도 위험하고 아슬아슬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실내는 물론, 거리두기가 불확실한 실외에서는 어디서나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기회에 코로나19를 억제해야 독감예방접종도 가능하고 또 언젠가 이뤄질 코로나19의 백신접종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권 부본부장은 또 이번 추석 연휴를 위험 신호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유럽을 보면 지난 3월 제1차 코로나19 유행의 정점을 지나 더 큰 유행의 크기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라며 "당장 세계보건기구도 지금의 유럽 상황이 지난 3월보다 더 위험하다고 얘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 세계 많은 전문가들이 북반구에서 동절기 2차 대유행 가능성을 예측했지만 사실상 전 세계는 지금 당장이라도 겨울이 되기 전에 또 다른 대유행이 가능하다"며 "추석연휴를 앞둔 우리나라도 이를 위험신호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에서 봉쇄를 풀어나가면서 또는 봉쇄를 푼 후에 코로나19 유행을 제대로 관리하고 있는 나라는 찾기 힘든 상황"이라며 "거리두기 강도를 조절하면서 완전한 봉쇄로 가지 않고 2차 유행 초기에 전체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유행을 억누르려 노력하는 우리의 현재 상황은 전 세계적으로 오히려 드문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권 부본부장은 "국민 여러분들의 이해와 협조가 없다면 사실 불가능한 일"이라며 "일선의 보건요원들, 지방자치단체의 일선 공직자 여러분들, 의료진 여러분들의 헌신이 있어서 가능한 일이고 앞으로도 계속 길어질 이러한 헌신과 노고에 다시 한번 머리 숙이게 된다"고 감사를 표했다.

권 부본부장은 "가을이고 청명한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자영업자분들, 택배기사님, 또 생업에 종사하는 많은 분들에게는 사실 너무도 잔인한 시기이기도 하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겨내고 또 극복할 수 있도록 저희 방역당국도 더 한층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