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국제뉴스)김만구 기자 = 경기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이재명 경기지사의 최대 핵심정책인 ‘지역화폐’에 대해 공개 비판한 신정현 도의원이 이낙연 당대표 후보 당시 청년특보단장을 맡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권(大權) 견제를 위한 정치 공세가 아니냐'는 등 정치적 논란에 휩싸였다.

신 의원이 지난 17일 도정질문에서 "하루 옷 2벌 팔았다는 매장이 있다. 소상공인 70%가 폐업을 고민하고 있다. 재난의 고통은 약자에게 더 크다"며 이 지사의 지역화폐 정책을 비판했는데, 이는 지난 7일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유사한 내용인데다, 이 대표의 청년단장이었던 신 의원이 지난달 24일 이 대표가 진행한 청년정책 화상회의(행사명 : 낙연, 청년을 읽다)에서 사회를 맡은 것으로 확인돼면서다.

지난 17일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도정질문에서 신 의원은 이 지사에게 "폐업고려를 하는 소상공인들이 70% 이상이나 된다. 재난의 고통은 약자에게 더 크다. 국가는 권력은 더 약하고 힘든 사람들에게 먼저 손을 내미는 것이 정치이고 연대이고 공정"이라며 소상공인에 대한 선택적 지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긴급생계비 지원(소상공인) 예산 500억 감액해, 1천억의 규모에 한정판 지역화폐 소비지원금 지급 계획을 발표했는데, 소득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똑같은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것은, 활동성이 강한 젊은 층과 20만 원의 현금자산이 있는 일부 계층에게 유리한 정책"이며 이 지사의 지역화폐 정책을 힐난했다.

이낙연 대표도 지난 7일 국회 연설에서 "하루에 순댓국 두 그릇을 팔았다는 식당이 있다. 소상공인 10명 중 7명이 폐업을 말씀하신다. 재난의 고통은 약자에게 더 가혹하다"며 소상공인에 대한 ‘선택’ 지급 정책의 타당성을 역설했다. 반면, 이 지사는 줄곧 ‘보편’ 지급을 강조해왔다.

신 의원의 도정질문 직후 도의회 안팎에서는 ‘특정 대권주자를 우회적으로 지지하기 위한 발언’ 등 의혹이 제기됐다. 지역화폐 정책은 경기도의회 민주당, 경기도 간의 협치의 결과물인데, 민주당 소속 도의원이 작심하고 비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지난 9일 이 지사는 도청에서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 박근철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한정판 지역화폐’가 담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경제정책’을 발표했다. 당시 이 지사는 "도의회 민주당의 제안으로 지역화폐 충전시 25%의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한정판 지역화폐’ 정책을 발표하게 됐다"고 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왼쪽), 박근철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이 9일 오전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정판 지역화폐' 발행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청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왼쪽), 박근철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이 9일 오전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정판 지역화폐' 발행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청

경기도 관계자는 "민주당 제안으로 확대 도입한 정책업인데, 민주당 의원이 대놓고 비판해 이 지사가 당황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지역화폐 정책에 대해 한국중소상인자영업총연합회, 경기도소상공인연합도 18일 골목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크게 기여하는 제도라고 발표했는데도, 신 의원이 굳이 '소상공인들의 목소리'라며 경기도의 지역화폐 정책을 비난했는지에 대해 도의회 대표단과 경기도 집행부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도의회 한 핵심 의원은 "지역화폐 정책은 경기도의회 민주당 대표단과 의장단, 경기도가 협의해 최종 결정했고 소상공인조차 지지하는 정책을, 신 의원이 불필요한 정치적 오해를 감수하면서까지 공개 비난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의회 관계자는 "신 의원 페이스북에는 이낙연 대표가 배경으로 나온 신 의원 사진이 주요 사진으로 올라가 있다"며 "신 의원이 이 대표를 지지하기 위해 이 지사의 정책을 비난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했다.

신정현 경기도의원(민, 고양3) 페이스북 화면.
신정현 경기도의원(민, 고양3) 페이스북 화면.

다른 한 도의원은 "(신 의원이) 민주당 의원으로서 정책과 관련한 소신 발언을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대권 개입이니 하는 등 정치적으로 확대 해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