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태엽 기자 = 축제와 이벤트는 세계 곳곳에서 지역민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을 끌어들이는 매력적인 요소들 중 하나다.

세계 각국은 매년 다양한 축제들을 개최하고 있으며, 그 중 일부는 국가적인 행사로 열릴 정도로 중요하게 여겨지기도 한다.

축제에는 음악 축제, 스포츠 축제, 문화 축제, 국가 축제 및 전시회 등이 포함되며 각각의 축제는 고유한 원칙과 목표를 추구한다.

이중에서도 이란은 7000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국가로 유서 깊은 축제들이 매우 풍부하다.

이란에는 다양한 축제와 의례들이 존재하는데 특히 노루즈(새해) 행사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돼 있다.

◇이란에서 가장 오래된 축제 '동지'

수천 년 가까이 가을의 마지막 밤(12월20일) 즉, 한 해의 가장 어둡고 긴 밤인 동지는 이란 사람들에 의해 기념돼 왔으며, 이 기억에 남는 밤에는 다양한 의식과 관습을 서로 함께 보내고 이란의 다양한 도시들에서 이 아름다운 밤에 풍습과 관습을 가지고 있다.

동지(شب یلدا) 혹은 شب چله 는 이란에서 가장 오래된 축제 중 하나다. 이 축제에서는 동지(انقلاب زمستانی)와 일치하고, 북반구에서 가장 긴 날이 이어지는 일년 중 가장 긴 밤이 기념된다. Yalda라는 단어는 출생(زایش), 생일(زادروز) 및 탄생(تولد)을 의미한다. 이 축하 행사는 이란의 대부분 지역에서 가족과 친척들이 서로 모이는 야회(저녁 행사)로 진행된다.

이 밤에는 다양한 의식이 있으며 축복, 건강, 풍요와 행복의 표시로 각각은 상징적인 측면을 지닌다. 이 행사에는 수박과 석류와 같은 과일 먹기, 견과류와 단  과자 먹기,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 요리하기, 허페즈 시집 낭독하기, 한 해의 운을 시험해보기, 시 낭독하기, Shahnameh 읽기, 우화 읽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처허르샴베 쑤리 

처허르샴베 쑤리는 이란의 문화에서 새해가 되기 전인 노루즈가 오기 전에 행해지는 봄 축제로 이란 민족 사이에서 특별하며 중요하다.

처허르샴베 쑤리 관습은 고대 이란 의식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여전히 아리아인 사이에서 다양한 형태로 흔히 접할 수 있다.

처허르샴베 쑤리는 수요일(그해의 마지막 수요일)과 쑤리(빨간 색을 의미하는 이란어 - سوریک) 두 단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노루즈를 기념하기 전에 행해지는 행사다. 

이란의 여러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자신의 관습과 관례와 특별한 전통들에 따라 처허르샴베 쑤리 의식을 거행한다.

불은 처허르샴베 쑤리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이란의 모든 지역에서 노루즈 전에 행해지는 의식에서 공통적인 요소다.

불은 오염되지 않은 유일한 네 가지 요소 중 하나이며 요소이며 이란 사람들에게 빛, 순결, 신선함, 건축, 생명, 건강의 상징으로 간주되며 지구상에서 가장 분명한 신의 상징이다.

이란 사람들은 그해의 마지막 수요일이 오기 전(화요일 밤) 악을 쫓고 소원을 성취하기 위해 불을 피우고, 불 위를 뛰어 넘고, 불꽃 놀이를 하고, 처허르샴베 쑤리의 다른 의식들을 행하며 노루즈를 맞을 준비를 한다.

이 의식을 여러 장소에서 수행하기 위해 3, 5, 7개의 큰  모닥불을 피우고 어른과 아이 모두 각각 3번씩 불 위를 뛰어 넘으며 불로 자신의 나약함과 질병으로 인한 병약함, 지난해 겪었던 근심과 걱정을 제거하고 새해를 평안하고 행복하게 시작하고 불로부터 건강과 생기와 기쁨을 가져온다.

이란인들은 모닥 불을 뛰어 넘으며 '당신의 건강은 나에게, 나의 병약은 당신에게'와 같이 축복, 건강, 다산, 깨끗함을 기원하는 다양한 노래를 부른다.

도자기 깨뜨리기(کوزه ‌شکنی), 한 해 운을 엿보기, 요리하기, 물주기, 소녀들의 운 점쳐 보기, 마법이나 요술로 인해 입은 피해 제거(چشم زخم), 셜 던지기, 바라는 바가 이루어지도록 숟가락으로 밥그릇을 두드리기(قاشق ‌زنی), 운세  봐주기 등도 이 밤의 흥미롭고도 매력적인 믿음들과 의식 중 하나다.

◇노루즈

노루즈는 고대 이란에서부터 현재까지 남아있는 가장 유서 깊은 축제 중 하나로 이란 사람들이 매년 봄의 시작이며, 이란력 첫 날인 파르바르딘(فروردین) 달 1일에 다양한 지역에서 각각의 특별한 관습과 의례가 쾌활하고 열정적으로 13일 동안 연속적으로 이뤄진다.

노루즈와 새해 축하 행사는 이란, 아제르바이잔, 인도, 파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터키와 같은 주최국에서 서기력 2009년(이란력 1388년)에 공동으로 유네스코 세계 유산 목록에 등록됐다.

2010년 파르바르딘 달 7일에 테헤란에서 제 1회 세계 노루즈 축제가 개최되었고 이 도시는 노루즈 사무국으로 소개됐다.

일부 국가들에서 노루즈는 공휴일에 포함되며 이란에서는 파르바르딘(فروردین) 달의 첫 4일이 공식적인 공휴일이며 일부 기관/민관해사들에서는 파르바르딘(فروردین) 13일까지 이 공휴일이 지속된다.

이란과 다른 국가들의 축제들과 그와 관계된 여러 프로그램들에는 많은 일정들이 수반된다.

이란의 다른 지역에서는 해당 지역에서 공유되고 특별하게 여겨지는 문화와 관습에 따라 정리 및 대청소, 축제를 위한 밀, 머쉬(ماش) 등 식물 기르기, 옷 구입 및 준비, 지역 음식들과 단 음식들을 요리하기 등과 같이 노루즈를 맞이하는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노루즈 전날 그해의 마지막 수요일 전야(화요일 밤)에는 처허르샴베 쑤리 의식과 불꽃 놀이가 열리고, 사람들은 그 해의 마지막 목요일에 성지(مزار)와 무덤으로 향한다. 새로운 해로 바뀌는 과정에서 치뤄지는 의례 또한 노루즈의 관습으로 간주된다.

노루즈 축제의 가장 큰 상징 인 하프트 씬 상차림을 준비하고 펼치는 것은 이란의 여러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관습 중 하나이며 노루즈를 축하하는 모든 국민이 공유하는 공통 의식 중 하나다.

이 상차림에는 옻(붉은 색의 향신료 - سماق), 마늘, 페르시아 올리브를 말린 열매(سِنجِد), 푸딩(سَمَنو), 동전, 식초, 새싹(سبزه)과 같이 신(سین)이라는 문자로 시작하는 일곱 가지 물품들이 차려져 있으며, 각각은 사랑과 애정, 삶, 축복, 일용할 양식 및 건강을 상징한다.

이 상차림에는 또한 무슬림을 위한 신성한 책, 꾸란, 거울, 불행을 제거하는 상징물, 진실함과 청명의 상징, 어항 안의 작은 금붕어, 순수함, 조명과 청결의 상징, 건강을 상징하는 사과, 양초, 빛과 밝음의 상징물, 히아신스 꽃(گل سنبل), 상차림의 아름다움을 위해 장식되고 색칠된 달걀, 견과류와 단 과자, 전통 음식, 허페즈 시집, shahnameh 와 그 밖에 각 지역에 맞는 물품들이 상에 놓여진다.

공식적인 달력에 따라, 새로운 해로 바뀌는 순간, 모든 가족 구성원이 외양을 꾸민 채, 하프트 씬 상차림 주위에 모여 꾸란과 새해 기도를 낭송하고 신에게 새로운 해에 자신의 운세가 좋기를 기도한다.

새로운 해로의 변화와 기념일 축하 후, 서로를 위해 행복하고 축복받은 새해를 기원해주고, 13일의 노루즈 휴가가 시작되면서 어르신들과 친지들을 방문하고 답 방하며, 축하 잔치, 여행, 이란의 다양한 지역 관습과 문화에 따른 전통적인 지역 행사, 게임, 춤, 지역 음악 등을 행한다.

축제날 대부분의 이란 가정 주요 음식은 생선을 곁들인 싸브지 폴로(سبزی پلو)이며, 각 지역은 전통과 그들의 믿음에 따라 노루즈 축제 날 밤에 공식적인 지역 음식을 요리한다.

노루즈 휴가 마지막 날인 파르바르딘 달 13일에는 씨즈다 베다르 의식(سیزده ‌به ‌در)에 따라 자연으로 나가고 특별한 의례가 진행됩니다. 

다음편에 계속...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