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치매대상자용 치매관리 어플리케이션 개발·보급… 이용 빈도에 따라 선물 증정
유튜브/카카오톡 채널 개설로 가정에서도 치매 예방과 인지활동, 실시간 상담 가능

주민이 동작구치매안심센터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으로 치매관리를 하고 있다
주민이 동작구치매안심센터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으로 치매관리를 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김서중 기자 =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치매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작구치매안심센터’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이하 스마트 어플)을 자체 개발하고 보급에 나선다고 밝혔다.

스마트 어플은 동작구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가정에서 스스로 치매 자가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언택트 치매 관리프로그램이다.

세부 항목으로는 ▲신체운동(운동영상을 활용한 스트레칭 체조) ▲두뇌운동(메타360 프로그램을 통한 인지기능 훈련) ▲나의 하루(1일 활동내용 체크리스트) ▲투약알람(약 이미지로 시간대 투약 알람) 등이 있다.

구는 어플 항목별 개인 이용빈도를 포인트로 환산해 선물을 증정하며, 이용 빈도가 낮은 대상자는 비대면 상담으로 격려하는 등 대상자가 꾸준히 스마트 어플을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또한 코로나19로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어르신들을 위해 간단한 검색만으로 치매 예방과 인지활동이 가능한 유튜브/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했다.

동작구치매안심센터 스마트 어플리케이션 전체화면
동작구치매안심센터 스마트 어플리케이션 전체화면

동작구치매안심센터 유튜브 채널에서는 ▲스마트 어플리케이션 사용법 ▲동작구치매안심센터 이용수칙 ▲동작구치매안심센터 찾아오시는 방법 영상을 시청할 수 있고, ▲치매예방 운동법 ▲치매안심센터 사업소개 및 서비스 안내 ▲우리동네 치매안심주치의 정보 등 유익한 영상들을 업로드할 예정이다.

카카오톡 채널은 1:1 채팅을 통해 최신 정보뿐 아니라 동작구치매안심센터 지원서비스와 주민들이 궁금해 하는 치매 관련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만 75세(1945년생)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치매전수검진을 실시한다. 구는 2017년부터 치매의 위험도가 급격히 높아지는 연령 만 75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전수검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치매검진은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동작구치매안심센터(동작구 남부순환로 2025)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예약제로 실시하며,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위해 일정에 따라 사당분소와 동주민센터에서도 치매검진 서비스를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다.  사당분소 : 매주 수요일 오전9시~오후12시, 동주민센터 : 월별 일정 참고

치매 선별검진 후 인지 저하자로 판명되면, 1차 정밀검진 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에게 2차 정밀검진을 받게 된다. 추후 치매가 의심되면 구와 협약을 맺은 서울보라매병원·중앙대학교병원 등에서 3차 최종 확진을 받아볼 수 있다.

2020 지역사회건강조사(포스터)
2020 지역사회건강조사(포스터)

치매선별검진은 만 75세 어르신뿐만 아니라 동작구민 만 60세 이상이면 누구나 검사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동작구치매안심센터(02-598-6088)로 문의하면 된다.

구는 지난해 만 75세 어르신 2,607명 중 1,695명의 검진을 완료해 65%의 검진율을 달성했으며, 치매 68명, 치매고위험군 94명을 발굴해 치료를 연계한 바 있다.

김형숙 건강관리장은 “치매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을 개발·보급하게 됐다”이라며 “치매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건강한 동작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