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성무 시장 “통합10년, 오직 시민만 바라보고 나가자”
- ‘특례시 지정’과 ‘재정인센티브 연장’ 초당적 협력 다짐

(사진제공=창언시) 창원시와  창원 지역 국회의원과의 ‘정책간담회’ 장면.
(사진제공=창언시) 창원시와 창원 지역 국회의원과의 ‘정책간담회’ 장면.

(창원=국제뉴스) 오웅근 기자= “ 통합 10주년을 맞이하는 대변혁기인 올해, 창원이 대한민국 동남권을 주도하고 성장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오직 시민만을 바라보며 함께 뜁시다.”

허성무 창원시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열린 제21대 지역 국회의원초청 ‘정책간담회’에서 당부한 말이다.

이번 간담회는 제21대 지역 국회의원과 첫 상견례이며, 지역 주요 현안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사업계획 공유와 내년도 국비예산 확보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완수(의창구, 미래통합당), 강기윤(성산구, 미래통합당), 윤한홍(마산회원구, 미래통합당), 최형두(마산합포구, 미래통합당), 이달곤(진해구, 미래통합당)의원 전원이 참석했다.

창원시의 혁신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국회의원과 파트너십이 중요하다. 시는 지난 2년간 20대 국회와 초당적 협력으로 수많은 성과를 달성했다.

지역의 오랜 숙원이자 소재산업 독립의 상징인 재료연구소의 연구원 승격, 1조 3천억 원이라는 사상 최대의 국비 확보, 주력 산업의 체질 개선을 도울 전국 최초 스마트선도산단 선정 등 지역 성장판을 키워줄 사업과 예산을 대거 유치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허 시장은 “그동안 당적이 달라 불편한 관계가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다”며 “우려할 필요 없고 파트너십은 걱정안해도 된다.”고 자신했다. 이에 지역 국회의원들도 “초당적 파트너십을 발휘해 다함께 현안을 적극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시는 이번 간담회 자리에서 공통현안 7건, 구별 현안 15건 등 총 22건의 지역 현안을 논의 석상에 올렸다. 동남권 거점도시로 재도약하기 위한 권역별 성장 동력 사업이 다수 담긴 것이 특징이다.

가장 먼저 논의된 안건은 ‘100만 대도시 특례시 지정’이다. 그간 시는 특례시 지정을 최우선 시정 목표로 삼아 104만 시민을 비롯해 정치권과 학계, 언론 등과 공동 대응해왔지만 제20대 국회 마지막 행안위 소위에서 법안이 상정도 되지 못한 채 폐기됐다.

허 시장은 “지방분권의 마중물이 될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최종 통과될 것으로 기대했으나 제20대 국회의 무능과 무관심으로 인해 불발돼 104만 창원시민이 큰 실망에 빠졌다”며 “제21대 국회에서는 자치분권의 열망을 짓밟는 행위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법안 최우선 처리에 초당적으로 협력해 줄 것”을 강조했다.

또한, 재정인센티브 10년 연장 방안에 대해서도 중지를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지난 10년간 통합에 대한 특례로 1,460억 원을 지원받았지만, 추가 재정수요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연장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허 시장은 특히 ‘창원형 뉴딜의 국책사업화’를 중요한 안건으로 강조했다. 시는 지난 14일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 직후 창원형 뉴딜 추진단을 구성하여, 전부서가 선제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시는 창원형 뉴딜 프로젝트가 경제부흥의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다 사업, 최대 국비확보를 목표로 실리를 최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허 시장은 성산구 지역의 ‘고용위기지역 신규 지정’도 시급한 안건으로 다루었다. 지역의 대표기업인 두산중공업과 STX, GM 등 대형사업장에서 대규모 구조조정이 발생하고 코로나19로 지역 경기가 더욱 위축되어 여느 때 보다 지원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성산구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각종 지원금 인상, 보험료 납부 유예, 심리 프로그램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실직 노동자에게 고용 울타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추진했으나 무산된 바 있다.

이 밖에도 △창원대 의과대학 설립 △광역연계 국가철도망 신규사업 반영 △에너지산업 융복합 단지 지정 △스타트업 파크 조성 △마창대교 통행료 인하 △합성1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진해중앙시장 상권 르네상스사업 선정 등 산업기반 구축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현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어졌다.

국회의원들은 “창원시의 발전과 시민의 살림살이 제고에는 여・야와 시정‧국정이 따로 없다.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당연하다”며 “통합 10주년인 올해 안에 특례시 지정과 재정인센티브 지원이 연장 될 수 있도록 최우선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이어 “특히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정부예산 구조조정으로 국비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창원시와 예산 편성단계부터 협의해 올해 시가 목표하는 1조5천억원의 국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창원시) 24일 창원시와 지역 국회의원 간 ‘정책간담회’로 첫 상견례를 가진 후기념촬영을 가졌다.
(사진제공=창원시) 24일 창원시와 지역 국회의원 간 ‘정책간담회’로 첫 상견례를 가진 후기념촬영을 가졌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