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과 이금희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장.(사진=국제뉴스DB)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과 이금희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장.(사진=국제뉴스DB)

(부산=국제뉴스) 조하연 기자 =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가 수도요금 미납요금을 강제출금하겠다고 통보하며 이를 '시민 부담 감경'이라고 여론을 호도하고 있어 시민들의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부산시는 16일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부산상수도사업본부(본부장 이근희)가 7월 고지분부터 ‘통장 자동이체 추가 출금 제도’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시민들의 연체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는게 명목상의 이유다. 제도를 상세히 보면, 부산시가 추진하는 ‘통장 자동이체 추가 출금 제도’는 매월 말일, 수도요금 출금 시 통장 잔액 부족 등으로 요금이 출금되지 못했을 경우, 다음 달 말일까지 기다리지 않고, 다음 달 초 7일에 당월 미납금이 추가 출금되는 제도다.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전경.(사진=국제뉴스DB)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전경.(사진=국제뉴스DB)

그러나 부산시의 보도자료를 접한 시민들은 벌써부터 불만섞인 소리를 내고 있다. 

동래구 주민 A씨는 "사실상 강제출금하겠다는 것 아니냐"며 "그런데 왜 시민 부담을 경감한다는 거냐 시민에게 부담을 가중하는 거지"라고 토로했다.

해운대구 주민 B씨는 "코로나19로 부산 시민들의 경제 사정이 바닥을 치고 있는데, 세금이 미납될 정도면 정말 힘든 상황 아니냐. 세금 납부를 미뤄줘도 모자를 판에 강제출금하겠다는 것은 깡패들이나 하는 짓 같다"며 분노했다.

부산시청 전경.(사진=국제뉴스DB)
부산시청 전경.(사진=국제뉴스DB)

실제로 관세청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5월부터 징수유예제도를 도입해 기업 등에 세금납부 일정을 늦추고 납부지연에 대한 가산세를 면제해주는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이같은 시민들의 목소리를 담아 부산시에 해명을 요구했으나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자동납부를 한 달에 세 번정도 해달라는 민원이 있었고, 이번에 은행과 협의가 돼 진행하게 된 것"이라고만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