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협조로 공사기간 1년 6개월 단축...어양동 일대 4개 아파트 교통난 해소될 듯

(익산=국제뉴스) 장운합 기자 = 익산시는 14일, 마한로 조기 개통식을 가졌다.

시는 83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3년간 마한로 개설공사를 추진한 결과 당초 계획보다 1년6개월을 단축했다.

사진출처=익산시청 제공 [사진-정헌율 시장이 주민과 함께 개통을 기뻐하고 있다]
사진출처=익산시청 제공 [사진-정헌율 시장이 주민과 함께 개통을 기뻐하고 있다]

개개통식에는 정헌율 시장과 강경숙 산업건설위원장을 비롯해 시의원들과 인근 아파트 입주자 대표와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 지역은 지난 2017년~2018년에 걸쳐 어양동 변전소 인근에 라온 프라이빗 아파트 1, 2단지가 들어서면서 4개 아파트의 7개 단지가 밀집, 총 1,500세대 3,700명이 거주함에 따라 교통량의 폭발적 증가로 큰 혼잡을 빚어왔다.

이에 민선7기 들어 약 600m 구간‘마한로(대로3류14호) 도로개설공사’에 집중 투자한 끝에 조기 개통하게 됐다. 이로써 도시 가로망이 구축되어 인근지역 전체의 교통난 해소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당초 완공일보다 1년 6개월이나 단축할 수 있었던 것은 편입 토지 등에 대한 보상이 장기간 소요되는 수용절차 없이 부지소유 주민의 적극적인 협조로 100% 협의 취득한 덕분이라는 설명이다.

정헌율 시장은“시민들께서 한 마음으로 협조해주신 덕분에 공사를 빠르고 원만하게 마칠 수 있었다”면서“앞으로도 시민들의 불편사항이 있을 경우 눈은 크게 뜨고 귀를 활짝 연 채 적극 수렴하여 더 좋은 주거환경으로 개선해 나가겠다” 며 감사를 표했다.

사진출처=익산시청 제공 [사진- 마한로 개통구간 위성사진 이미지]
사진출처=익산시청 제공 [사진- 마한로 개통구간 위성사진 이미지]

한편, 현재 추진중인 부송4지구 도시개발사업 예정지구에 연계도로 730m(라온프라이빗2단지@~신재생자원센터) 포함되어 사업시행자인 전북개발공사에서 2022년 개설이 완료될 경우 익산시 최대 교통 혼잡 지역인 무왕로가 뚫려 영등동, 어양동, 삼성동의 교통혼잡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측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