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 재인폭포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지정.(사진제공.연천군)
연천군, 재인폭포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지정.(사진제공.연천군)

(연천=국제뉴스) 이운안 기자 = 연천군은 지난 7일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이 최종 승인됨에 따라 효율적인 지질공원 보존 및 관리를 위해 재인폭포는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그리고 차탄천 일원은 취사, 야영, 낚시 등을 금지하여 지질은 물론 생태환경 보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탄강 일원에서 재인폭포는 내륙에서는 보기 드문 화산지형으로 특히 경관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재인폭포는 1800년대 쓰여진 연천군지에도 명승지로 쓰여 있을 정도로 오랜 세월 연천지역을 넘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아 온 장소임이 틀림없다. 

재인폭포에는 그 이름과 유래된 전설도 함께 전해 내려온다. 폭포가 있는 고을에 특히 줄타기를 잘하는 재주가 많은 사람 즉 재인(才人)이 살고 있었다. 

어느날 새로 부임해 온 원님이 그 재인의 아름다운 아내를 탐하기 위해 일부러 폭포에 줄타기를 시키고 몰래 그 줄을 끊게 하여 죽게 만들었고 끝내 수청들은 그의 아내는 끝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한다. 그 이후로 사람들은 그 폭포를 재인폭포라 부르게 되었다고 전해온다. 

재인폭포는 아름다운 경관을 자아낼 뿐만 아니라 용암하천으로서 주상절리가 잘 발달되어 있고 수평과 원형 등 다양한 형태의 가스 튜브, 그리고 폭포의 바닥면에 위치한 포트홀과 하식동굴이 발달하여 다양한 지질구조를 확인할 수 있는 등 학술적․교육적 가치가 큰 곳이다.

차탄천은 총 길이 36.8㎞로 연천읍을 가로질러 한탄강으로 합류되는 한탄강의 지류다. 한탄강에서 보이는 현무암 주상절리와 같이 같은 시대의 용암의 영향으로 특히 차탄천 하류 약 10여킬로미터는 주상절리 경관이 압도적이다. 

특히 차탄천은 지질뿐만 아니라 어류다양성 등 생태적으로도 보존가치가 높은 곳으로 이번에 인증을 받은 세계지질공원의 26개소 지질명소 중 2개소가 포함되어 있다. 

연천군은 그동안 2년 여에 걸친 차탄천 차집관로 공사 완료와 더불어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계기로 차탄천 일부 지역(9.9㎞)에 대한 다방면의 환경복원을 위해 야영, 취사, 낚시 등을 금지하는 금지 구역 지정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연천군 관계자는 "재인폭포 명승지정과 차탄천 환경복원을 추진하여 세계인이 찾는 사랑받는 장소로서 한탄강 지질공원 보존과 관리에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세계지질공원은 아름다운 경관의 자연명소를 중심으로, 지질학적으로 학술적 가치가 있으며 고고학, 역사·문화, 생태적 가치를 지닌 곳으로서 이를 보전하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함으로써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은 현재 43개국 147개소가 지정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청송, 광주무등산권에 이어 한탄강이 4번째로 지정되었다. 

차탄천 일원 취사, 야영, 낚시 등을 금지.(사진제공.연천군)
차탄천 일원 취사, 야영, 낚시 등을 금지.(사진제공.연천군)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