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문화예술재단, 시각예술인들과 현장 간담회
제주 지역작가들, "지속가능한 지원대책 마련 시급"한목소리

제주문화예술재단은 지난 달 30일 제주 지역예술작가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시각예술인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제주문화예술재단은 지난 달 30일 제주 지역예술작가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시각예술인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제주=국제뉴스) 문서현 기자 = 코로나19로 힘든 제주 도내 문화예술인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이를 현실적으로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제주문화예술재단(이사장 이승택, 이하 재단)은 지난 달 30일 산지천 갤러리에서  시각예술인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6월 5일과 18일 예술공간, 공연예술분야 예술인간담회에 이어 세 번째로 마련한 현장간담회로, 이 자리에는 제주미술인협회와 탐라미술인협회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유창훈∙양미경∙김영화∙이종후∙고은∙송창훈 작가가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코로나19로 힘들 지역 예술가들의 지원 방법에 대한 논의들이 이뤄졌다.

유창훈 작가는“코로나19로 예술가들이 생계에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이어서 예술, 기획 역량에 따른 제한 없이 도내 작가 전체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예술인복지 차원의 지원이 시급하다.” 며 “지역예술가들이 함께 대응하고 해결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공유채널(공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양미경 작가는 “작가에게 전시공간은 소상공인들과 마찬가지로 생존"임을 강조하며 "매뉴얼을 만들어 안전한 전시관람을 위한 지원과  예술 창작 활동 의지를 갖고 지속적으로 창작에 몰두하는 작가를 선택해 집중 지원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예술인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지원제도, ▲ 작업공간 임대료 지원 ▲예술활동증명 통해 정기적 지원 등 예술인들을 위한 지속가능한 지원책 마련 등이 제시됐다.

이와 관련, 이승택 이사장은 “현재 재단의 기본 대응방향은 ‘관리’ 가 아닌 ‘지원’으로서, 예술창작활동이 위축되지 않고 지속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대안 마련을 가장 우선적으로 여기고 있으며 이에 전 직원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로선 민간 공간이라도 개방해서 운영할 수 있는 현장방역매뉴얼을 수립하고 현장에 보급중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