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공부 knowhow 설계 !

영주제일고, 청솔반 대상 진로진학실에서 나만의 공부 knowhow 설계 방법 실시
영주제일고, 청솔반 대상 진로진학실에서 나만의 공부 knowhow 설계 방법 실시

(영주=국제뉴스) 백성호 기자 = 자율형공립고인 영주제일고(교장:박찬홍)는 지난 1일(수) 고등학교 1학년 청솔반을 대상으로 진로진학실에서 나만의 공부 knowhow 설계 방법을 실시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진학과 진로에 대한 정보를 전혀 얻지 못한 상태에서 대구대학교 오정숙 교수님을 모시고 '공부의 원칙'과 '나만의 공부 방법', '앞으로의 진로' 등을 생생하게 듣고 모처럼 뜻있는 행사를 하게 되어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특히 올해 1학년은 3개월간 원격 교육을 실시하고 6월 3일 대면 개학을 했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습 방법, 생활 태도 등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부족한 것이 많았는데 이번 기회를 활용하여 공부 방법을 다시 한 번 깨우치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강의 전 발열체크를 하는 등 코로나19 예방에 철저히 진행했다.

이 날 중심내용은 예습, 복습의 효과, 노트 필기의 중요성, 교재 읽기의 방법, 수업의 중요성 등에 대해 강의를 하였고 특히 인지 전략과 메타 인지 전략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명했다.

인지 전략이란 학습자의 학습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처리 활동으로 정보의 획득, 조직, 저장 및 활용을 촉진하는 정신적 조작으로 '인지전략은 곧 학습전략으로 볼 수 있고 인지 전략의 종류로는 '시연(리허설), 정교화, 조직화 등이 있다.

메타 인지전략이란 자신의 인지에 대한 지식과 조정을 의미하는데 추리, 이해, 문제해결, 학습 등의 인지과정을 점검하고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전략으로 볼 수 있으며 '인지를 조절하는 인지', '초인지 전략', 상위 인지 전략으로 볼 수 있다.

이날 1학년 권상범 학생은 '나만의 공부 방법 강의를 들으면서 대입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까?에 대해 고민이 많았는데 강의를 통해 어렴풋이나마 진학에 관심을 갖게 되어 무척이나 감사하고 이런 기회가 자주 있었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나태하게 보냈던 일상생활의 소중함도 알게 되었고 더욱 열심히 해서 바라는 대학에 반드시 입학을 하겠다.' 고 소감을 전하기도 하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