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농원, 시설 노후화로  악취와 미관상 등의 이유로 각종 민원 시달려

(경주=국제뉴스) 김진태 기자 = 이락우 경북 경주시의원(문화행정위원회)은 24일 제251회 경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희망농원 환경 및 시설개선 추진상황과 부지매입 경과, 활용방안 및 주민참여 등 재개발 제반사항에 대해 질문했다.

시정 질문하는 이락우 의원
시정 질문하는 이락우 의원

이락우 의원은 “희망농원 주민들은 자발적·임의적 선택이 아닌 국가 정책에 순응해 양계업과 관련 사업을 하면서 생계를 이어오고 있지만 대부분의 시설이 노후화돼 계사에서 발생하는 악취는 물론 미관상의 이유로 주민들로부터 각종 민원에서 시달리고 있다.

또 한발암물질인 슬레이트 지붕과 석면, 폐축사 등 각종 위험에 무방비 노출에 방치돼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인해 이중삼중으로 고통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차원의 종합적인 해결대책 마련과 시설의 환경 개선을 통해 주민들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정부와 경주시의 각별한 관심과 노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희망농원 이전은 지역주민인 천북면민의 오랜 숙원을 해결함은 물론 불과 2km내의 대단위 아파트 주거시설이 밀집해 있는 인근 용강, 황성동 주민의 피해 해소를 위해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며 “예측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천북면민들의 지금까지 고통은 온데간데 없이 또 다른 갈등과 민원의 잉태와 중복되는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 검토단계에서부터 사업 추진과정의 투명한 공개와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보장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