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특위 주최
7월2일부터 매주 1회씩 연속 4회 개최

제2공항 건설에 따른 갈등 해소를 위한 공개토론회가 오는 7월2일을 시작으로 한달동안 연속 개최된다.
제2공항 건설에 따른 갈등 해소를 위한 공개토론회가 오는 7월2일을 시작으로 한달동안 연속 개최된다.

(제주=국제뉴스) 문서현 기자 = 제주 제2공항 입지와 선정 절차 타당성 등의 갈등해소를 위한 공개토론회가 자리가 마련된 가운데 올해 안으로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주도의회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철·더불어민주당)는 29일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따른 갈등 해소를 위한 공개 토론회를 7월 한 달 동안 연속 개최하기로 했다.

이번 공개토론회는 제주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가 주최하고, (사)한국갈등학회가 주관해 총 4회 열린다.

총 4회로 진행될 공개연속토론회는 3차례의 주요 쟁점 토론과 마지막 종합토론으로 계획됐으며, 7월 2일 제1차 토론회를 시작으로 매주 1회씩 개최된다.

3차 토론회 이후 상호 합의를 통해 종합토론 이전에 1회를 더 추가할 방침이다

토론자로는 국토교통부와 비상도민회의가 참여하며, 일반시민도 토론회에 참여한다.

앞서 3차례에 걸친 비공개 토론회는 향후 공개 연속 토론회에서 집중 논의될 사실관계 확인 및 주요 쟁점을 도출했고, 관련 자료를 사전에 양측이 성실하게 제공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양측 사전합의를 통해 ‘제2공항 쟁점 해소를 위한 공개 연속토론회’(이하 공개연속토론회)를 열기로 전격 합의했다.

.토론 의제는 ▲공항 인프라의 필요성(수요,수용력,환경,주민수용성) ▲기존공항 활용가능성(ADPI 권고안포함) ▲입지선정의 타당성(성산, 신도, 정석후보지) 등으로 확정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27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2020 주요 업무 추진계획’ 업무보고에서 제주 제2공항에 대해 상생방안을 마련하고, 기본·실시설계를 착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또 박원철 특위 위원장도  "특위 활동이 올해 12월에 끝난다. 그 전에 결론을 내려야 한다"며 "제주 제2공항 논란이 오래가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고, 갈등 해소를 위해 숙의의 시간도 필요하지만, 결정을 내리는 것도 중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