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노조연대 "맥스터 증설…선택 아닌 필수"
맥스터 추가건설 공론화, 경주시민들의 압도적 찬성 호소
맥스터는 '임시저장시설', 영구처분시설 아냐
월성원전 맥스터, 국내 타 원전 사용후핵연료 가져올 수 없어
일부 환경단체 "대안없는 반대, 무책임 하다…조목 조목 반박"

(경주=국제뉴스) 김진태 기자 =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19일 오전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월성원전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인 맥스터 추가 건설을 위한 즉각적인 공론화 착수와 경주시민의 압도적인 찬성을 호소했다.

​기자회견하는 원자력노동조합연대
​기자회견하는 원자력노동조합연대

이들 노조연대는 최근 경주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일부 환경단체에서 "맥스터 증설은 사용후핵연료 영구처분시설이 된다는 것"과 "증설된 맥스터에 타 원전의 사용후핵연료를 가져올 것이라는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이 주장하는 맥스터 저지 경주시민 2만명 서명 등에서 나온 맥스터 건설 관련 주장과 대안없는 반대에 대해 조목 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기자회견하는 원자력노동조합연대
​기자회견하는 원자력노동조합연대

지난 1월 월성원전은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맥스터 증설을 위한 인허가를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취득, 현재 지역 공론화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수원노조 뿐만아니라 구조조정으로 고통받고 있는 두산중공업노조 위원장 등 원자력노동조합연대 7개 위원장들이 자리를 함께 했다.

​기자회견하는 원자력노동조합연대
​기자회견하는 원자력노동조합연대

한수원, 두산중공업, 한국전력기술, 한국원자력연구원, 한전원자력연료, 코센, LHE 등 7개 노조로 구성된 원자력노조연대는 “지난 1992년부터 29년 동안 운영해 오던 기존의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인 맥스터는 현재 97.6% 포화상태이고, 내년 11월이 되면 100% 포화상태에 이르게 된다”며 “맥스터를 적기에 증설하지 않으면 내년 11월부터 월성 2∼4호기는 사용후 핵연료 임시보관시설이 없어 무기한 발전소가 멈춰 서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맥스터 추가 증설에는 최소한 19개월이라는 시간이 필요하다. 만약 지역 반대단체의 주민투표 제안 등으로 공론화 과정이 더디게 진행돼 차질이 생긴다면 전력 수급 불안으로 인한 전기사용료 상승 등 국가경제는 물론 지역경제 또한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