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이상철 기자 = 방위사업청은 지난해 12월 "해안복합감시체계”를 주요 해안취약지역에 설치해 전력화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특히 '해안복합감시체계사업'은 적 침투위협이 예상되는 주요 해안취약지역에 주·야간 고성능 감시장비를 설치하고, 현재 운용중인 레이더(Radar), 열상감시장비(TOD) 등 기존 감시장비들을 통합운용할 수 있는 복합감시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18개월 동안 동·서·남해안 주요 지역에 250여 개의 감시장비를 설치하기 위해 2천여 명의 토지소유주와 민관 협의를 진행하였고 네트워크용 통신선로도 500여 km 이상 구축하는 등 방위력개선사업 중 단기간에 가장 광범위한 지역에 과학화경계시스템을 구축한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의 전력화로 해안경계부대는 기존 감시장비와 연동하여 은밀하게 해안으로 침투하는 적을 탐지·식별·추적하고 해안상륙시 기동타격대를 이용하여 격멸할 수 있어 현재의 병력위주 경계체계의 취약점을 보완하였으며, 인접 부대간 감시영상도 실시간 공유하게 됐다.

방위사업청 부대개편사업팀장(서기관 임영일)은 "해안복합감시체계사업은 업체간 경쟁을 통해 우수한 성능의 주·야간 감시장비를 도입했고, 특히 야간 감시능력을 향상시켜 군의 해안경계작전 능력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