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안산시)안산시 성호기념관은 국립민속박물관과 공동으로 ‘가보(家寶), 가학(家學)의 전통이 빛나다’ 특별전에 국가지정문화재 및 도지정문화재가 공개된다.

(안산=국제뉴스)이승환 기자=안산시 성호기념관은 국립민속박물관과 공동으로 ‘가보(家寶), 가학(家學)의 전통이 빛나다’ 특별전을 23일부터 내년 3월 8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조선 후기 실학의 태두 성호(星湖) 이익(李瀷)(1681~1763)을 배출한 여주이씨 가문에 전해 내려오는 가학의 전통을 국가지정문화재인 ‘천금물전(千金勿傳)’과 ‘옥동금(玉洞琴)’을 비롯해 50건의 존귀한 가보와 자료 등이 전시된다.

 소릉(少陵) 이상의(李尙毅)(1560~1624)로부터 옥동(玉洞) 이서(李漵)(1662~1723)까지 가문에 전해오는 가학의 전통을 살펴보고, 국가지정문화재 및 도지정문화재 등을 함께 공개한다.

 이익의 아버지인 매산(梅山) 이하진(李夏鎭)의 서첩 ‘천금물전(千金勿傳)’(보물 제1673호) 전체가 전시되며 천금물전은 "천금을 준다 해도 그 사람이 아니면 전하지 말라”는 뜻으로 “금전이 아닌 대의를 추구하라"는 가르침을 담고 있다.

 또한 올해 10월 중요민속문화재로 지정된 거문고 옥동금(玉洞琴)도 전시된다. 옥동금은 거문고 목재의 입수 과정, 제작 장인의 이름, 원 소유자, 함께 소장되어온 악보, 보수 과정을 상세히 기록한 문헌 등이 있는 유일한 옛 악기이다.

교과서에서만 보아왔던 역사인물 성호 이익부터 성호의 학문적 업적 및 삶과 언행을 기록하고 묶어 책으로 간행함으로써 성호학을 새로운 가학의 전통으로 만든 후손들의 이야기가 소개된다.

성호학이 밑거름이 되어 조선 후기 정치·경제·사회 문제에 대한 실천적이고 실용적인 답을 찾고자 했던 성호 이익의 후손과 후학들의 발자취를 통해 찬란하게 빛난 가학의 전통이 소개된다.
 
 이번 ‘가보, 가학의 전통이 빛나다’ 특별전의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월요일은 휴관한다.

 한편 기타 특별전과 관련된 내용 및 관람 예약은 성호기념관 홈페이지(http://seongho.iansan.net)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