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전문위원 포함한 8명 조사단 신일유토빌 아파트 본격조사

(의정부=국제뉴스) 황종식 기자 = 경기도 의정부시는 최근 대규모 아파트단지의 각종 사업비리 의혹을 제기한  국제뉴스 보도와 관련해  전국 최초 민간인을 포함한 8명의 조사단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실태 조사에 들어 간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의정부시 호원동 1500세대의 신일유토빌 아파트 관리와 각종사업 추진 과정서 나타난 국제뉴스의 비리 의혹 (9월23일 사회면)보도와 관련해 국내 최초로 민간전문위원을 포함한 조사단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조사단은 의정부시 주택과 정춘일 공동주택관리 팀장을 중심으로 공무원 6명과 민간위원으로 회계사,세무사 각 1명씩 총 8명으로 구성됐다.

정 팀장은 "현재 신일유토빌 입주자대표 측에 조사시 필요한 장소와 관련서류 협조 요청을 마친 상태"라 밝히고, "오는 13일부터 17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조사가 이뤄진다"고 전했다.

조사단은 최근 4년이내 회계자료(관리비)와 공사업체 선정 및 집행을 비롯한, 아파트 장기수선계획 및 충당금 집행내용 등을 세부적으로 조사하게 된다고 밝히고.조사결과에 따라 행정집행 등, 사법처리를 관련기관에 의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신일유토빌 아파트는 2011년 8월 전 주민대표가 지하주차장 'LED 등' 교체사업 과정서 최저가로 응찰했던 마이크로 하이테크 1억5천900여만원 보다 250%나 높은 금액을 제시한 한화63시티 4억1800여만원을 사업자로 선정해 최근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게다가 LED교채에 필요한 사업비 4억1천800여만원을 주민들 동의 없이 캐피탈서 대출받아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는 등, 주민들은 원금을 포함한 이자 4천900여만원을 떠 않으면서 35개월동안 분할 상환하는 어려움을 겪었다고 호소하고 있다.

또 신일유토빌 시공사인 신일건업을 상대한 하자보수공사비 23억 청구소송의 법정대리인 변호사 A씨 는 성고사례비 3억원을 포함한 하자 보수공사 사업자 선정까지 위임받아 18억이 넘는 공사를 특정업체에 넘긴 것으로 뒤늦게 밝혀져 각종 비리 의혹이 끈이질 않고  있다 .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