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문 해안지역 3월 25일로 가장 빨라, 늦서리 피해 예방 노력 필요

 

(제주=국제뉴스) 김승환 기자 =올해 노지감귤 봄순 발아기는 전·평년 보다 9일 빠른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도농업기술원(원장 정대천)은 3월 25일부터 4월 3일까지 12개 지역 24개 구간을 대상으로 노지감귤 봄순 발아상황을 조사한 결과 전·평년 보다 9일 빠른 4월 1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역별로는 서귀포 중문 해안지역이 3월 25일로 가장 빨랐고 남원·한림·한경 중산간 지역이 4월 3일로 가장 늦어 지역별 차이를 보였다.

올해 발아기가 빠른 요인으로는 1~3월 지역별 평균기온이 전·평년 보다 최소 0.6℃에서 최대 2.7℃까지 높아 지역별 발아기가 빨라진 것으로 분석됐다.

제주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4월, 5월 기온은 평년보다 높고 강수량은 비슷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지역별 꽃이 피기 시작하는 시기(개화시)에서부터 만발하는 시기(만개기)도 빨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올해는 발아기가 빨라 늦서리 발생 시 피해가 예상되고 있어, 상습적으로 서리피해가 발생되는 과수원은 냉기가 잘 빠져나가도록 남쪽 방풍수 제거 또는 방상팬 가동 등 서리피해에 대비하고 수세가 약해지지 않도록 엽면시비(요소 0.1%액, 7~10일 간격 3회)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병해충 방제는 4월 중․하순에 더뎅이병, 귤응애 방제와 5월에 꽃이 많이 핀 감귤원에서는 잿빛곰팡이병과 방화해충 위주로 방제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열매가 적게 달렸던 과수원은 꽃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봄철 꽃전정 등을 실시해 착과량 조절 및 내년도에 달릴 가지(예비지) 확보 등 수세안정에 힘써야 한다.

부창훈 농촌지도사는 '지역별 꽃 피는 시기 차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병·해충 방제 시기 결정은 정밀예찰을 실시한 후 약제방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