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보령시청. 국제뉴스DB

(보령=국제뉴스) 김석태 기자 = 보령시는 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 참여를 보장하고 예산의 투명성을 증대하기 위해 오는 20일까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및 지역회의 위원을 각각 모집한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신청자격은 보령시에 주소를 두고 재정예산 및 지방행정에 관심이 있는 사람, 위원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지가 있는 사람으로 앞으로 ▲시 예산과정에 대한 주민의 의견 수렴 ▲정책사업, 주민․도민참여예산사업 발굴 ▲주민참여예산사업 심의 및 우선순위 결정의 역할을 맡게 된다.

모집인원은 일반시민 15명과 사회.직능.비영리단체.기관.학계 등 추천 16명 등 공개모집을 통해 31명을 선발하며 읍면동 지역회의 추천 16명, 예산전문가 2명 당연직 1명으로 모두 50명으로 구성된다.

신청은 보령시 홈페이지 고시공고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신청서를 내려 받아 보령시청 기획감사실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거나 전자우편으로도 할 수 있다.

또한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 위원도 읍면동별로 각각 30명씩 모집한다. 지역회의 위원은 읍면동의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의견 수렴과 해당 지역에서 접수된 주민참여예산사업 심의 및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역할을 맡는다.

신청은 보령시 홈페이지 고시공고 지역회의 위원 신청서를 내려 받아 본인이 거주하는 읍면동사무소에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보령시는 시민들의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높은 관심과 실질적인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지난해 19억원에서 올해 25억원으로 주민참여예산을 30% 상향 반영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