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에서 5일 코로나19 확진자가 1명 추가로 발생했다. 이로써 대전 지역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모두 38명으로 늘었다.

(대전=국제뉴스) 강민석 기자 = 대전에서 5일 코로나19 확진자가 1명 추가로 발생했다. 이로써 대전 지역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모두 38명으로 늘었다.

38번째 확진자는 20대 여성으로 미국 유학 중 지난달 30일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으며, 자택에서 자가격리 중 이었다.

해당 확진자는 자가격리 중 대전시민 해외 입국자 무료검사 안내를 받고, 지난 4일 유성구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진단검사를 받은 뒤 대전보건환경연구원 진단검사 결과 5일 새벽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시는 해당 확진자를 오늘(5일) 오후 충남대학교 병원 음압병상에 입원조치할 예정이며, 확진자가 머물던 자택도 이송 후 곧바로 방역소독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해당 확진자는 입국 후 계속 마스크를 착용한 채 KTX 광명역에서 출발해 대전역에 도착 후 자차로 자택으로 이동해 접촉자 및 감염 가능성이 있는 동선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관련해 시는 해외 입국자로 인해 대전의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는 가운데 지난달 말부터 대전역에 도보 이동형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대전에 주소를 둔 해외 입국자 전원에 대해 무료 진단검사 후 개인 선택에 따라 임시격리 시설과 자택에서 격리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자치구를 통해 매일 2회 능동감시를 이행하면서 해외 입국자로 인한 지역 내 감염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해외 입국자로 인한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철저한 관리를 통해 지역 내 확산 가능성은 적다”면서도 “지역 내 감염 가능성을 완벽히 차단하기 위해서는 해외 입국자 개개인의 자가격리 지침 준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5일부터 ‘코로나19 자가격리 조치 위반자’에 대해서는 감염병예방법 처벌조항이 기존 300만 원 이하 벌금에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 벌금으로 상향되는 등 자가격리조치 위반자에 대한 처벌이 강화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