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흑색선전, 깊은 유감”…표절률 단 한 자릿수

▲ 오영훈 후보

오늘부터 4월 15일에 실시되는 국회의원 총선거의 공식 운동이 시작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어려운 국면에 치르는 선거인만큼 대면 운동방식은 축소하고, 문자메시지와 전자우편, SNS 운동을 확대하기로 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는 "선거가 공정하고 깨끗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정책으로 정정당당히 경쟁하고, 유권자는 공약과 인물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이러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부상일 후보는 공약보다 비약, 정책보다 흑색선전을 선택한 듯 보인다.

어제 JIBS·제민일보·한라일보가 공동 주관한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을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부상일 후보는 "오영훈 후보가 2003년에 쓴 '정치관여수준에 따른 유권자행동분석에 관한 연구'가 1995년에 12월 고려대학교 기업개발 연구 4호에 발표된 학술논문인 '선거관여도에 따른 유권자 행동분석에 관한 실증적 연구'의 내용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오영훈 캠프는 "부상일 후보가 제기한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연구부정행위가 명시된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을 어기지 않았다"고 분명하게 입장을 표명한다.

오영훈 캠프는 "제주시민에게 신망이 두터운 언론 3사가 추진한 토론 방송에서 부상일 후보 본인에게 불리한 여론을 호도하기 위해 오영훈 후보의 2003년 석사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하며, 엄중한 시기에 치러지는 선거를 진흙탕으로 몰아가는데 심히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오영훈 후보는 2003년 8월, 17년 전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공공정책 석사학위 논문 ⌜정치관여수준에 따른 유권자행동분석에 관한 연구⌟를 제출했다.

이는 2014년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규정을 담은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이 만들어지기 훨씬 전에 제출된 논문이다.

오영훈 캠프는 "연세대학교 등 많은 대학에서 논문 표절을 확인하기 위해 공식 사용하는 전문프로그램으로 오영훈 후보의 논문 표절을 검사한 결과, 부상일 후보가 의혹을 제기한 고영직 등이 저술한 ⌜선거관여도에 따른 유권자 행동분석에 관한 실증연구⌟와의 표절률은 한 자리 수준이었다"고 말했다.

오영훈 캠프는 "온 국민이 어려운 시기에 선거가 치러지는 상황에 오로지 본인의 당선을 위해서 공명정대해야 하는 선거를 혼탁하게 하는데 제주시민의 심판을 피해 갈 수 없을 것" 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루속히 저질적 행태를 멈추고, 현명한 제주시민의 명예를 더 이상 실추시키지 말고 정책과 공약을 검증하는 선거가 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성숙한 후보자의 자세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