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AFPBBNews

(러시아=국제뉴스) 조현호 기자 = 러시아가 1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국가비상사태 선포를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RIA통신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 정부에 비상체제를 도입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법안에 서명했다.

국가비상사태는 원래 의회 상원의 지지를 공식적으로 받은 후 대통령만 선포할 수 있다. 하지만 전날 국회의원들이 각료들에게 동일한 비상 권한을 부여하는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켜 이 같은 방식을 취하게 됐다.

이날 법안 서명에 따라 내각은 의료기기 교역을 제한할 수 있고, 군사작전 및 비상사태에 사용되는 약품의료기기의 등록과 유통에 관해 특별절차를 도입할 수 있게 된다.

이외에 내각은 파산절차에 대한 모라토리엄(지불 유예)을 선언할 수 있는 권한도 갖게 된다.

이와 관련해 복수의 러시아 고위관리들은 "정부가 러시아 전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며, 모든 러시아인들은 이유가 없는 한 집이나 마을을 떠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에서는 이미 모스크바 등 수십개 지역에 외출금지령이 내려진 상태인데, 이를 국가 전체로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1억4600만 러시아인의 발이 묶이게 된다.

의회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법안을 심의하기 위해 2일 임시회의를 소집할 예정이다.

하지만 크렘린궁은 "비상사태는 논의되지 않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의 보도를 전면 부인했다.

러시아가 이처럼 비상사태 선포까지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은 러시아 전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기준 러시아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2777명, 사망자는 24명이다. 이는 하루 새 400명 넘게 증가한 것으로, 수도 모스크바에서만 267명의 추가 확진자가 나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